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라임 판박이’ 옵티머스 수상한 연결고리...권력형 게이트로 비화?

백서원 기자 (sw100@dailian.co.kr)
입력 2020.07.06 15:19 수정 2020.07.06 15:37

옵티머스 사태에 거물급 인사 이름 오르락...자문단에 이헌재 등 포진

여권 인맥 연루설...이혁진 전 대표 출신 대학 고리로 고위층 인사 거론

옵티머스자산운용의 펀드 환매 중단 사태가 정관계 인사들의 연루설로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사진은 옵티머스자산운용 사무실 입구ⓒ연합뉴스 옵티머스자산운용의 펀드 환매 중단 사태가 정관계 인사들의 연루설로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사진은 옵티머스자산운용 사무실 입구ⓒ연합뉴스

옵티머스자산운용의 펀드 환매 중단 사태가 정관계 로비 의혹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펀드 자금의 수상한 흐름과 정관계 고위 인사 연루설까지 불거지면서 지난해 라임자산운용 사태와 비슷한 양상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대규모 금융사기 사건에서 권력형 게이트로의 의혹이 짙어진 가운데 검찰 수사망이 사모펀드 잔혹사의 정점으로 좁혀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6일 금융투자업계와 검찰에 따르면 사모펀드 운용사 옵티머스자산운용(옵티머스)를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조사1부(부장 오현철)는 지난 5일 김재현 대표와 2대 주주 이아무개씨, 이사 윤아무개씨와 송아무개씨 등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자본시장법상 부정거래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사문서 위조 및 행사 등의 혐의다.


금융당국이 영업정지 명령을 내린 옵티머스는 1000억원 정도의 환매 중단 사태를 일으켰다. 전체 펀드 판매액은 약 5355억에 달한다. 이중 가장 많은 4407억원을 투자한 NH투자증권은 지난달 19일 옵티머스 임직원들을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은 이들이 옵티머스 펀드를 통해 공공기관 매출채권에 투자한다며 투자를 받은 뒤 서류를 위조해 실제로는 대부업체와 부실기업 등에 투자한 것으로 보고 있다. 펀드 부실을 감추고 펀드를 돌려막기한 라임과 마찬가지로 사기로 점철된 운용을 해왔다는 지적이다.


이런 가운데 정·관계 연루설까지 터지면서 논란은 더 확산되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24~25일 서울 강남구의 옵티머스 본사를 비롯해 18곳을 압수수색한 데 이어 같은 달 30일엔 이 회사의 사내이사인 변호사 출신 윤 이사를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했다. 윤 이사는 옵티머스에서 법률자문을 맡으면서 공공기관 매출채권 양수도 계약서 등을 위조하는 데 핵심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이사의 부인 이아무개 변호사는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으로 일하다 옵티머스 사태가 터진 지난달 사임했다. 이 변호사는 청와대 근무 전에는 무자본 인수합병(M&A) 세력이 옵티머스의 자금을 활용해 인수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코스닥 상장사 H사의 사외이사로 활동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씨 부부는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 지지 법률가 350인 명단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그 외에도 거물급 경제계, 법조계 인사를 동원해 옵티머스가 빠르게 성장한 게 아니냐는 시선이 끊이지 않고 있다. 정관계 고위 인사들의 이름까지 거론되고 있어 라임처럼 권력형 게이트로 비화할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이유에서다.


옵티머스는 지난해 말까지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와 채동욱 전 검찰총장, 김진훈 전 군인공제회 이사장 등을 자문단으로 뒀다. 환매 중단 사태가 터지자 홈페이지에선 이 명단이 삭제됐다. 이 전 부총리와 친분이 있는 양호 전 나라뱅크 은행장이 회사경영에 깊이 관여하며 로비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다.


여기에 옵티머스 전신 ‘에스크베리타스자산운용(AV)’을 만든 이혁진 전 대표의 행적도 라임사태를 연상시킨다는 지적이다. 앞서 라임의 ‘전주’인 김봉현 스타모빌리티 회장을 정치권에 연결해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이강세 스타모빌리티 대표는 2015년 전현직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과 필리핀 여행을 다녀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혁진 전 대표도 여권 거물급 인사들과 친분이 두텁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 이 전 대표 등 이번 사태 관련 주요 인물들은 한양대 출신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이 전 대표의 경우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이 2005년 7월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 2대 이사장으로 취임한 뒤 같은 시기 상임이사를 맡았다. 또한 더불어민주당(당시 민주통합당) 서울 서초갑 지역위원장을 지내면서 2012년 19대 총선에서 서초갑에 직접 후보로 출마했고, 2012년 12월에는 문재인 당시 대선 후보 금융정책특보를 지냈다.


이후 2017년 7월까지 회사 대표를 지내다 횡령 의혹 등으로 2018년 검찰 수사를 받던 중 외국으로 도피해 지금까지 귀국하지 않고 있다. ‘조국 일가 펀드’를 운용한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의 성모 전 대표가 이 회사 상무로 일하기도 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이번 사태는 라임처럼 단순한 금융사기를 넘어, 거대한 권력형 비리게이트로 번질 만한 단서가 계속해서 포착되고 있다”면서 “성역 없는 검찰 수사로 실체적 진실을 규명해 억울한 투자자들을 구제하는 것만이 사모펀드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백서원 기자 (sw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