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몽규·채형석·이상직’ 만난 김현미 장관, “M&A 적극 노력하라”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입력 2020.07.03 16:57 수정 2020.07.03 16:57

항공사 M&A 성사와 고용안정 위한 당사자 노력 촉구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3일 정몽규 HDC현대산업개발 회장, 채형석 애경그룹 부회장,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차례로 만나 진행 중인 항공사 M&A과 관련해 면담을 가졌다.


지난해부터 진행되어 온 HDC현산-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이스타항공 등 항공사 M&A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지연되고 있다.


김 장관은 이날 면담에서 각 기업별로 M&A 진행경과 및 입장에 대한 설명을 듣고 “진행 중인 M&A는 항공산업의 발전과 고용안정을 위해 당초 계획대로 성사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M&A 관련한 쟁점이나 이견에 대해서는 각 당사자의 명확하고 수용가능한 대안 제시를 통해, 대승적 차원에서 합의에 도달할 수 있도록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달라”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기재부, 금융위, 산은 등 관계부처·정책금융기관 등과 긴밀한 협력을 통한 전방위적 대책을 추진해 시장 주도의 항공사 M&A를 직·간접적으로 지원해 왔다.


긴급 금융지원(M&A 성사 시 인수금융 지원 예정), 공항시설사용료 감면, 운수권·슬롯 회수 유예, 항공여객운송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등이다.


그러나 최근 M&A 종결시한에 임박해 HDC현산·금호산업·채권단, 제주항공·이스타홀딩스 등 당사자들이 해법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고, 승무원·조종사 등 직원의 고용불안과 항공산업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당사자를 직접 만나게 된 것이다.


김 장관은 명확한 인수의지를 보일 경우 국토부가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의해 정부 차원의 지원이 최대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