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불사조' 박지원, "문 대통령께 충성"…국정원장 다음은 전남지사?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입력 2020.07.04 00:10 수정 2020.07.04 05:45

'문모닝' 별명 붙던 반문 인사의 깜짝 발탁

문 대통령의 남북관계 돌파 의지 반영돼

박지원, 문 정부 임기 종료까지 함께할듯

2022년 대선·지선…전남지사 출마 가능성

문재인 정부 국정원장에 내정된 박지원 전 민생당 의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문재인 정부 국정원장에 내정된 박지원 전 민생당 의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박지원 전 민생당 의원이 3일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에 깜짝 발탁됐다. 박 전 의원은 21대 총선에서 전남 목포에 출마했다가 김원이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패한 뒤 정치평론가로 활동해왔다. 낙선한 뒤 정치의 중심에서 멀어질 것이란 관측이 있었지만, 이번 내정으로 재기할 기회를 얻게 됐다.


박지원 전 의원은 이날 청와대 발표 직후 페이스북 입장문에서 "역사와 대한민국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을 위해 애국심을 가지고 충성을 다하겠다"며 "앞으로 제 입에서는 정치라는 정(政)자도 올리지 않고 국정원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며 국정원 개혁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SNS 활동과 전화 소통도 중단한다"며 "후보자로 임명해 주신 문재인 대통령께 감사드리며 김대중·노무현 대통령과 이희호 여사가 하염없이 떠오른다"고 덧붙였다.


짧은 입장문에서 문 대통령을 향해 감사 인사를 두 번 했다는 점이 눈길을 끌었다. 박 전 의원은 과거 민주당에서 '비문' 대표주자로 활약했다. 2016년 20대 총선 전 민주당을 탈당해 안철수 전 의원을 중심으로 국민의당을 창당했다. 2017년 19대 대선 때는 매일 아침마다 미디어를 통해 문재인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를 비판해 '문모닝'이라는 별명도 얻었다. 문 정부의 국정원장이 된다면 과거 비문의 꼬리표는 상당부분 희석될 것으로 예상된다.


당초 국정원장에는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김상균 국정원 2차장, 정해구 성공회대 교수 등이 거론됐다. 이들을 제치고 박 전 의원이 내정된 것은, 그만큼 문 대통령이 한반도 문제에 절박함을 갖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박 전 의원은 4선을 지낸 범여권 중진 의원 출신으로, 김대중 정부에서 대북 특사를 지나며 1차 남북정상회담을 준비하는 등 대북정책 전문가로 평가된다. 청와대도 박 전 의원에 대해 "정보력과 판단력이 탁월할 뿐 아니라 18·19·20대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활동하여 국가정보원 업무에 정통하다"고 소개했다.


2014년 당시 문재인,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이 국회에서 열린 예산정책 의원총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2014년 당시 문재인,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이 국회에서 열린 예산정책 의원총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박지원 전 의원의 어깨도 무거워졌다. 북한은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하는 등 대남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미국은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 등과 복잡하게 얽혀 돌파구를 찾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박 전 의원은 국정원장 내정 발표 직전 MBC 방송에서 북미관계가 급격한 진전을 이룰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영변 플러스 적당한 핵시설을 미국 사람이 입회한 아래 파괴하고 트럼프 대통령도 대북 경제제재 해제와 경제지원을 한다고 하면 진전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전 의원은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최종 임명되면 문재인정부의 임기가 끝날 때까지 함께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2022년에 대선과 지방선거를 동시에 치르게 된다는 점에서, 박 전 의원이 국정원장 후 전남지사에 출마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그는 2014년과 2018년 지방선거 때 연이어 전남지사 출마를 희망했으나 단념한 바 있다.


2014년에 박 전 의원 대신 전남 서부 출신으로 전남지사에 도전한 이낙연 의원은 전남 동부에서 나섰던 주승용 전 의원을 경선에서 불과 3.4%p 차로 누르고 지사에 당선된 뒤, 정권이 교체되자 국무총리로 불려올라간데 이어 지금은 대권주자 반열에까지 올랐다. 박 전 의원도 여건에 따라 새로운 정치적 장래를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 이유다.


지방자치법에 따르면 지자체장의 임기는 4년으로, 3번까지 연임할 수 있다. 박 전 의원은 만 78세다. 문 정부 임기 종료까지 국정원장으로 있는다면 만 80세가 된다. 이후 전남도지사에 출마해 당선되고, 3번 연임까지 가정하면 만 92세까지도 정치활동을 이어갈 수 있는 셈이 된다.


박 전 의원은 이날 "앞으로 정치의 정(政)자도 올리지 않고 국정원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겠다"고 말했다. 굳이 이같은 의지를 피력한 것 자체가 향후 자신의 정치적 장래를 놓고 이런저런 추론이 나올 수 있다는 점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