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2040년까지 1000개 수소 전문기업 육성”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입력 2020.07.01 15:03 수정 2020.07.01 15:03

수소경제 선도국가 위한 컨트롤타워 가동

정세균 국무총리, 제1차 수소경제위원회 주재

H하남 수소충전소 전경. ⓒ현대자동차 H하남 수소충전소 전경. ⓒ현대자동차


정부는 1일 정오 수소경제위원회를 출범하고,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일산 킨텍스에서 제1차 수소경제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수소경제위원회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며, 산업부, 기재부, 행안부, 과기부, 환경부, 국토부, 해수부, 중기부 등 8개 관계부처 장관과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최고의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대한민국 수소경제 컨트롤타워다.


위원회는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하 수소경제법)에 따라 ’수소경제 기본계획‘을 수립·시행·점검·평가하고, 관련 정책조정, 국가간 협력, 생태계 구축 등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주요 정책을 수립·추진한다.


이날 위원회 개최 전 정세균 국무총리는 각계 전문가와 관계부처의 추천을 받아 위촉한 정의선 수소위원회의장(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 문일 연세대 교수, 이미경 환경재단 상임이사 등 11명의 수소경제위원회 민간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제1회 수소경제위원회에서는 총 6개의 안건을 심의 의결했으며 안건별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먼저 2030년까지 500개, 2040년까지 1000개의 수소 전문기업 육성을 위해 수소모빌리티, 연료전지, 액화수소, 수소충전소, 수전해 등 5대 분야에 ’수소 소재·부품·장비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수소분야 우수 기술·제품에 대해서는 지자체·공공기관이 적극 구매할 수 있도록 ‘혁신조달’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340억원 규모의 수소경제펀드 등을 통해 신규 기업의 수소시장 진입을 촉진함으로써 수소 생태계에 활력을 제고할 계획이다.


지역별 수소생태계 육성을 위해서는 4대 권역별(경남, 호남, 중부, 강원)로 중규모 생산기지를 설치하고, 2025년까지 소규모 생산기지 40개를 구축해 안정적인 수소공급 인프라를 마련한다.


또한 정부는 성능 맞춤형 수소차 보급, 신속하고 안전한 수소충전소 구축, 환경성과 경제성을 고려한 수소충전소 구축을 목표로 2030년까지 수소차 85만대, 수소충전소 660기를 확충할 계획이다.


전기차 대비 긴 주행거리와 짧은 충전시간 등 수소차만의 강점을 살려 대형화물차, 중장거리 버스 등 보급차종을 확대하고, 구매 보조금 등 재정지원 강화와 이용자 편의성을 제고하여 수소차 보급을 확대할 예정이다.


위원회는 내년 2월 시행되는 수소경제법 시행의 차질없는 준비를 위해 수소경제 전담 기관도 지정했다. 수소산업진흥은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이 맡는다. 수소 유통 전담기관은 한국가스공사, 안전 전담기관은 한국가스안전공사를 지정했다. 앞으로 이들 기관이 전문인력 양성과 표준화 등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뒷받침하게 된다.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