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인국공 사태' 침묵 깬 민주당…2030 분노 키울까 살얼음판 해명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입력 2020.06.26 00:30 수정 2020.06.26 00:52

의원들, 개별적으로 입장 밝혀…당차원은 아직

"청년 일자리와 무관" 발언했다가 주워 담기도

2030은 핵심 지지층…실언 기름 부을까 '신중'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왼)와 윤관석 의원(오).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왼)와 윤관석 의원(오).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인천국제공항공사(인국공) 비정규직 보안검색원의 정규직 전환 논란과 관련해 25일 침묵을 깨고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의원들은 야당이 '로또취업 방지법'을 발의하며 공세의 고삐를 좼던 24일까지도 침묵했으나, 황덕순 청와대 일자리수석이 "인국공 정규직 전환은 취업준비생과 무관하다"고 밝힌 뒤부터 비슷한 기조의 입장을 내고 있다. 당 차원의 공식 입장은 나오지 않았고, 의원들 개개인이 입장을 피력하는 정도다.


이날 민주당 비공개 정책조정회의에서 윤관석 의원이 "(인국공 정규직 전환은) 청년 일자리 뺏는 것과 전혀 상관이 없다"고 말했다는 워딩(메모)이 돌았지만, 윤 의원은 30분 만에 별도의 입장문을 통해 "다소 거칠게 정리된 비공개 부분 워딩이 돌았다. 실제 의도와 다르게 알려졌다"고 해명했다. 20·30대 청년들이 '역차별', '불공정'이라고 강하게 반발하는 상황에서 자칫 오해의 소지가 있는 발언은 사태를 키운다는 우려에 따른 것이다.


윤 의원은 "실제 비공개회의 때 워딩은 인국공 정규직화 건과 관련해 사실과 달리 알려진 내용이 많으니 팩트체크가 필요하다는 것이었다"며 "아울러 20대 젊은이들이 분노를 보이고 있으니 그 핵심이 무엇인지 볼 필요가 있다는 취지였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현재로선 당에서 입장 표명할 때는 아니라고 발언했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이 핵심 지지층인 20·30대의 여론을 예의주시하고 있지만, 당 차원의 공식적인 입장 표명은 신중해야 한다는 의미로 풀이됐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홍금표 기자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홍금표 기자

의원들은 개인적인 입장을 밝혔다. 고민정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공기업 입사가 로또 당첨만큼이나 어려운 현실에서 청년들의 심정을 이해 못 하는 바 아니다"면서도 "그러나 사안의 본질은 차별에 시달리는 '비정규직이 넘쳐나는 왜곡된 현실'에서 출발한다"고 말했다. 또 "같은 직장에서 같은 일을 해도 임금과 처우가 다르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일까지 비정규직이 떠맡는 사회가 돼버렸다"며 "그 해법은 일자리의 정상화"라고 강조했다.


박범계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는 박수받을 공감대가 있었다. 그런데 어느덧 그 자리들을 자르면 그게 내 자리가 될 수도 있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며 "그만큼 청년들의 일자리에 대한 요구가 절실하다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제4차 산업혁명기, 전통적인 개념의 일자리가 기대만큼 쉽게 만들어질 수가 없다"며 "청년들을 혁신성장을 위한 벤처창업으로 유도하기 위해 정부·민간의 대규모 투자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노동조합을 비롯한 연대 노동조합 조합원들이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정규직 보안검색요원 직접고용 전환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류영주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노동조합을 비롯한 연대 노동조합 조합원들이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정규직 보안검색요원 직접고용 전환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류영주 기자

인천공항은 취업 전문사이트 인크루트가 조사한 2020년 가장 일하고 싶은 공기업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청년들에게 인기가 높다. 문재인 대통령은 2017년 5월 '비정규직 제로'를 선언하며 취임 사흘 만에 직접 찾아간 적이 있는 상징적인 곳이기도 하다. 하지만 최근 인천공항이 보안검색원의 정규직 전환을 연내 하겠다고 밝힌 뒤 취업준비생과 기존 직원들 사이에서는 '역차별', '불공정'이라는 반발이 나왔다. 정규직 전환에 반대하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글은 하루만에 20만명 이상의 동의를 받았다. 한달 내 20만명 이상의 동의를 받은 게시글에 대해선 청와대가 공식 답변을 내놔야 한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