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북한, '전단살포 중단' 촉구한 남한에 "역지사지 당해봐야"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입력 2020.06.21 10:21 수정 2020.06.21 10:21

"전단살포, 남북합의 위반이라는 것 모르지 않아"

"휴지장 돼버린 합의에 대해 논하지 말아야"

북한이 대규모 대남삐라(전단) 살포를 위한 준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0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 북한이 대규모 대남삐라(전단) 살포를 위한 준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0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

북한 통일전선부는 21일 대남전단 살포 계획을 수정할 의사가 없다고 밝혔다.


북한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21일 통전부 대변인은 "이미 다 깨어져 나간 북남관계를 놓고 우리의 계획을 고려하거나 변경할 의사는 전혀 없다"며 "삐라(전단) 살포가 북남합의에 대한 위반이라는 것을 몰라서가 아니다"고 말했다.


통전부 대변인은 "이번 기회에 남조선당국자들이 늘상 입에 달고 사는 '역지사지'의 입장에서 똑같이 한번 제대로 당해보아야 우리가 느끼는 혐오감을 조금이나마 이해하고 그것이 얼마나 기분 더러운 것인지 똑똑히 알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체 인민의 의사에 따라 계획되고 있는 대남보복 전단 살포 투쟁은 그 어떤 합의나 원칙에 구속되거나 고려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재삼 분명히 밝힌다"고 밝혔다.


앞서 통일부는 북측의 대남전단 살포 계획을 남북합의 위반이라 지적하며 유감을 표한 바 있다. 남북 정상은 지난 2018년 4.27 판문점 선언을 통해 접경지역 일대에서 '전단살포를 포함한 모든 적대행위를 중단'하기로 했었다.


통일부는 전날 대변인 명의의 입장문에서 대남전단 살포가 "남북 사이의 잘못된 관행을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악화시키는 조치"라며 "한반도 평화정착과 남북관계 발전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행위"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남측 정부가 대북전단 살포를 막기 위해 모든 조취를 취하고 있는 만큼, 북한 당국 역시 대남전단 살포 계획을 수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통전부 대변인은 "휴지장이 되어버린 합의에 대하여 남조선당국은 더 이상 논하지 말아야 한다"며 "위반이요 뭐요 하는 때늦은 원칙성을 들고나오기 전에 북남충돌의 도화선에 불을 달며 누가 먼저 무엇을 감행했고 묵인했으며 사태를 이 지경까지 악화시켰던가를 돌이켜보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중앙통신, 노동신문 등 북한 매체들은 전날 각지에서 대남전단 살포를 위한 준비를 진행 중이라며 문재인 대통령 얼굴이 담긴 전단 더미 위에 담배꽁초와 담뱃재 등이 흩뿌려진 사진 등을 공개한 바 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0일 "각지에서 대규모적인 대남삐라(전단) 살포를 위한 준비 사업이 맹렬히 추진되고 있다"면서 관련 사진을 공개했다. ⓒ노동신문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0일 "각지에서 대규모적인 대남삐라(전단) 살포를 위한 준비 사업이 맹렬히 추진되고 있다"면서 관련 사진을 공개했다. ⓒ노동신문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