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제는 경제다] 멀어지는 V자 반등…장기전 대비 ‘플랜B’ 마련 절실

배군득 기자 (lob13@dailian.co.kr)
입력 2020.05.18 11:13 수정 2020.05.18 11:25

미국 등 주요국 백신 없이는 내년 말까지 회복 쉽지 않아

美 연방 파월 의장 “불확실성 너무 커…낙관론은 금물”


안성배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국제거시금융실장이 지난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2020년 세계경제전망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시스 안성배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국제거시금융실장이 지난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2020년 세계경제전망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시스

세계경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V자 반등을 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점차 멀어지는 모양새다. 주요 국가들의 경제 흐름이 예상보다 더디면서 가파른 상승곡선을 기대하기 어려워졌음을 의미하는 대목이다.


코로나19 이후 경제회복에 나선 한국경제도 단기전과 함께 장기전을 대비하는 ‘플랜B’를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세계경제 회복이 늦어질수록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경제가 나홀로 성장하기에는 쉽지 않은 구조이기 때문이다.


문재인 정부는 다음달 초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과 더불어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할 예정이다. 3차 추경은 고용시장 안정화와 서비스업 등 침체된 산업에 대한 지원책이 담길 것으로 전망된다.


추경은 단기정책의 핵심이다. 올해안에 모두 소진돼야 할 재원이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3차 추경 수립 이후에는 바로 내년 예산과 정책 수립이 필요하다. 정부로서는 상당히 빡빡한 일정으로 내년 이후 경제플랜을 짜야 하는 부담이 뒤따른다.


전문가들은 현 정부가 내년 이후 장기대책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세계경제가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 한국경제에 국한된 ‘원포인트 정책’ 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얘기다.


이미 국내외 전문가들은 ‘V자 반등’에 부정적 반응이다. 18일(현지시간)에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파월 의장은 미국 경제가 내년 말까지 회복이 힘들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파월 의장은 CBS방송 인터뷰에서 “미국 경제는 회복할 것으로 본다. 그러나 회복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한다. 회복과정이 내년 말까지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며 “미국 경제가 현재 침체에서 벗어나려면 코로나19 백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코로나19 2차 확산이 없다면 하반기에는 미국 경제가 회복하기 시작할것으로 예상한다”며 “미국 경제가 완전히 회복하려면 미국인들이 자신감을 되찾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백신의 도착을 기다려야 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미국이 내년 말까지 회복이 어렵다는 전제가 있다면 세계경제 역시 비슷한 흐름으로 이어질 공산이 크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최근 분석한 자료에도 V자형 성장 곡선 가능성이 점차 낮아지는 추세다.


이 같은 분석은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항공업계와 관광·서비스업계가 생각보다 큰 타격을 입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항공업계는 오는 2022년 초까지 코로나19 사태 이전 수요를 되찾기 어려울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 외에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화되면서 영화관, 테마파크 등 다중 밀집시설 일부 업종에서도 급감한 매출 회복이 단기간 이뤄지기는 쉽지 않은 흐름이다.


국내에서도 V자형 곡선보다 ‘U자형 성장곡선’에 무게를 두고 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최근 공공기관과 민간 경제전문가 5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에서 3명 중 2명은 세계경제가 U자형으로 코로나19를 극복할 것으로 내다봤다.


안성배 KIEP “10년 단위로 우리가 겪었던 IMF 외환위기나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에, 특히 선진국에서 성장률이 둔화하는 모습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며 “내년에는 올해 기저효과로 인해 일단 빠르게 반등은 하겠지만, 그 이후에 기존 성장경로로 회복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조금은 작게 보고 있다”고 진단했다.


한국금융연구원 역시 “전 세계가 수개월의 단기간에 경기침체 국면에 빠졌다는 점에서 코로나 경제위기 초기 침체 정도는 1997년 외환위기나 2008년 금융위기보다 속도가 빠르고 골이 깊을 것으로 보인다”며 “V자형 반등보다 충격이 상당기간 지속되는 U자형 반등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한편 정부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대한 ‘플랜B’로 ‘한국형 뉴딜’을 구상 중이다. 올해 이후 한국경제 충격에 대비한 구조개혁까지 포함한 대책으로 포스트 코로나에 대응하겠다는 복안이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이달부터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중대본)를 구심점으로 분야별 리스크를 점검하고 경기 회복 시점을 앞당기기 위한 추가 대책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며 “국난 극복 핵심인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지원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차관은 이어 “코로나19 방역에서 새로운 길을 개척해 세계적인 모범사례를 만든 것처럼 경제에서도 위기 상황 조기 극복은 물론 포스트 코로나 시대, 넥스트 노멀에 대한 대비도 선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배군득 기자 (lob13@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