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금융위,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지방은행으로 확대

이충재 기자 (cj5128@empal.com)
입력 2020.05.12 11:09 수정 2020.05.12 11:09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서 "100만명에 10조원 지원"

손병두 "100년 전 대공황과 비교되는 경제전시상황"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4월 2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기업 지원을 위한 금융권 간담회에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4월 2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기업 지원을 위한 금융권 간담회에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2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 접수창구를 기존 6개 시중은행에서 전체 지방은행으로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손 부위원장은 "이른 시일 내에 소상공인이 기존 거래은행을 이용해 손쉽게 자금을 받을 수 있도록 참여를 희망하는 전체 지방은행으로 프로그램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손 부위원장은 "오는 18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의 은행권 오프라인 신청과 소상공인 2단계 프로그램 신청도 동시에 시작된다"며 "100만명을 대상으로 10조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하는 만큼, 모든 예상 가능한 상황에 대해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 부위원장은 이어 "지금의 경제위기는 100년 전 대공황과 비교되는 '경제 전시상황'"이라며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금융시장의 리스크 요인을 면밀히 분석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발표된 대책들이 신속하고 정확하게 집행될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당부했다.


그는 또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은 신보를 통해 95% 보증을 제공하는 등 은행의 대출부담이 완화된다"며 "그러므로 저신용층 소상공인이라 할지라도 일정한 상환능력을 갖췄다면 자금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정부측에서 금융위와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등이 참석했고, 금융기관에선 국민·하나·신한·우리·농협 등 시중은행과 3대 국책은행(산업·수출입·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은행연합회, 여신협회 등이 자리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