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공공주도 정비사업 활성화…건설업계 “반갑긴 하지만”

이정윤 기자 (think_uni@dailian.co.kr)
입력 2020.05.08 05:00 수정 2020.05.07 21:37

대형사 “가로주택사업, 투입비용 대비 가성비 떨어져”

중견사 “수익성 좋은 곳은 대형사 몫이 될 것”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서울 사직동 재개발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뉴시스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서울 사직동 재개발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뉴시스

정부가 지난 12‧16대책의 수도권 공급대책의 연장선으로 추가 공급방안을 내놨다. 이에 따라 오는 2022년까지 서울 도심에 총 7만호의 주택이 공급될 전망이다.


이번 대책으로 그동안 지지부진 했던 재개발이나 소규모 재건축 사업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건설업계에서는 추가적인 일감 자체가 생긴 건 맞지만, 대부분 사업성이 떨어져 큰 기대를 하긴 어렵다며 미지근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박선호 국토부 1차관은 6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수도권 주택공급 기반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공공이 참여할 경우 여러 인센티브를 주는 방식으로 그동안 지지부진 하던 재개발이나 가로주택정비 사업 등 도시정비사업의 속도를 높이고, 서울 도심에 주택을 공급하겠다는 의도다.


이에 건설사들의 반응은 미적지근하다. 새로운 먹거리가 생기긴 했지만 크게 매력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오랜 시간 지체된 재개발 사업 대부분은 사업성이 떨어진다”며 “기존에도 공공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는데, 이번에 당근을 주며 유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가로주택정비사업의 경우 건설사에서 투입하는 비용에 비해 수익성이 떨어진다”며 “물론 지금도 입지가 좋거나 상징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사업은 검토대상이 되거나 가끔씩 참여하고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크게 관심을 갖는 대상이 아니다”고 말했다.


중견건설사들도 이유는 다르지만 뜨뜻미지근한 분위기다. 중견사 관계자는 “대규모 재건축 단지만큼의 큰 수익이 나지 않더라도 참여할 의사는 있다”며 “하지만 그 와중에 괜찮은 사업장은 결국 대형건설사들이 모두 가져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사업이 대규모로 확산된다면 일감이 늘어날 것”이라며 “긴 시간을 갖고 지켜봐야 알 수 있기 때문에 별다른 기대감은 없다”고 덧붙였다.


또한 업계 관계자들은 재개발의 경우 가로주택정비사업보다는 사업성이 높겠지만, 최근 수요자들이 새 아파트에 기대하는 수준의 고급 아파트가 나오긴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공공이 참여하게 되면 특화설계 등 최근에 지어지는 새 아파트에 적용되는 신기술이 접목되긴 어렵다”며 “워낙 수익성이 떨어져서 시동도 안 걸리던 사업을 살려놓은 것이기 때문에 우수한 품질의 주택이 나올 수 없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정부 입장에서는 대규모 재건축 시장을 자극하지 않으면서 서울 도심 내에 추가 주택을 공급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었다는 분석도 나온다.


업계 한 전문가는 “정부가 공급을 열어줘서 건설사들의 일감이 늘어났다는 건 좋은 일이다”며 “대형사 입장에서는 그동안 부침이 있었던 사업지들이기 때문에 입지가 좋은 지역을 제외하고는 적극적으로 참여하려고 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번 공급대책은 대규모 재건축을 규제하는 정부 기조 하에서 추가 공급을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 아니었나 싶다”고 설명했다.

이정윤 기자 (think_uni@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