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심재철 "여기까지"…'김종인 비대위' 카드는 살아있나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입력 2020.05.01 04:30 수정 2020.05.01 05:59

심재철 "전국위 소집 곤란…내 역할 여기까지"

통합당 '김종인 비대위' 카드는 아직 살아있어

8일 새 원내대표 선출 이후 재추진 여부 '결론'

미래통합당 심재철 대표권한대행과 김재원 정책위의장, 조경태 수석최고위원 등이 4·15 총선 참패 직후인 지난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서 인사를 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미래통합당 심재철 대표권한대행과 김재원 정책위의장, 조경태 수석최고위원 등이 4·15 총선 참패 직후인 지난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서 인사를 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심재철 원내대표가 대표권한대행을 맡아 4·15 총선 참패 이후로도 유지되고 있던 미래통합당 지도부가 사실상 '활동 종료'를 선언했다.


전국위원회에서 의결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출범도 불투명해진 가운데, 통합당의 향후 당 수습 방안으로는 △김종인 비대위를 먼저 출범시킨 뒤 임기 연장 추진 △새 원내대표를 선출해 임기를 연장한 뒤 김종인 비대위 출범 △원내대표를 선출한 뒤 7~8월 중 전당대회 개최의 세 방향으로 압축됐다는 분석이다.


심재철 대행은 30일 출입기자단에 발송한 입장문에서 "상임전국위와 전국위를 다시 열어 (비대위 임기 문제를) 깔끔하게 정리하자는 의견이 압도적이었지만, 전국위 의장이 회의를 소집하기 곤란하다고 해 결국 추진되지 못했다"며 "이제 나의 역할은 여기까지"라고 선언했다.


통합당은 오는 8일 오후 당선자총회를 열어 새 원내대표를 선출할 예정이다. 비대위원장 임명안은 전국위에서 이미 의결됐기 때문에 이론상으로는 그 사이라도 김종인 위원장이 수락만 하면 비대위원장으로 취임할 수도 있다.


하지만 심 대행이 "여기까지"라며 활동 종료를 선언한 마당에, 김 위원장이 새 원내대표 선출 전에 스스로 "맡겠다"고 나서기는 어려워졌다는 관측이다. 통합당이 당헌 제96조 4항에서 비대위원장이 취임하더라도 비대위원 임명은 상임전국위의 의결을 받도록 규정한 것도 김 위원장이 서두를 필요를 더욱 없게끔 만드는 요소라는 분석이다.


따라서 통합당은 오는 8일까지는 '원내대표 경선'에 집중하는 국면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김종인 비대위'로의 전환 여부는 새 원내대표가 선출된 뒤에 다시 논의될 전망이다.


정진석·주호영·박성중, 김종인 先취임 후 보완
정진석 "오셔서 결자해지하시라 감히 말씀드려"
박성중 "일단 받아들이고 추후 보완으로 풀어야"


정진석 미래통합당 의원(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진석 미래통합당 의원(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8일 이후 상황에 관해 당내에서는 세 갈래의 해법이 나온다. 그 중 하나는 김종인 위원장이 일단 전국위의 의결을 수락하는 형태로 비대위원장으로 취임하고, 이후 임기 연장을 추진해나간다는 방안이다.


비(非)영남 최다선인 5선 정진석 의원은 "김종인 박사가 조선일보 인터뷰를 통해 미래 구상을 밝히면서 작금의 혼란상이 초래된 측면도 있다"라며 "오셔서 결자해지하셔야 할 최소한의 책임이 있다고 감히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비대위원장으로 취임하기도 전에 언론 인터뷰를 통해 임기 문제를 언급하거나, 특정 대권주자들을 가리켜 "시효가 끝났다"고 하며 자신만의 대권 구상을 밝히면서 일이 꼬이게 됐다는 맥락으로 분석된다. 일단은 비대위원장에 취임해 당내로 들어온 뒤, 확실히 정권교체를 할 수 있는 미래 비전을 밝히면서 당 구성원들을 설복해나가면 임기 문제는 자연히 풀리지 않겠느냐는 제안으로 받아들여진다.


서울에서 재선에 성공한 박성중 의원도 "나도 처음부터 '낙선한 분들 중심으로 (비대위 전환이) 진행된 것은 절차가 잘못됐다'고 주장했다. 심재철 원내대표가 이런 방식을 계속 진행하다보니 꼬인 측면이 있다"면서도 "현재로서는 '김종인 카드'가 맞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종인 위원장이 지혜와 연륜, 철학을 갖춘 분이기 때문에 (일단 취임하면 임기 문제는) 잘 처리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일단 '4개월 비대위'의 형태로 받아들이고, 추후 어떤 보완 조치를 통해서 전반적으로 풀지 않겠느냐"라고 내다봤다.


이 방안이 추진되려면 오는 8일 선출될 새 원내대표가 김종인 위원장을 예방해 지난 전국위 의결을 들어 다시 한 번 정중히 비대위원장 취임을 요청하고, 김 위원장이 수락하는 절차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후 김 위원장이 의원들과 당원들, 지지자들에게 정권교체의 확신을 가질 수 있게끔 해주는 파격적인 미래 구상들을 내놓으면, 원내지도부가 총대를 메고 임기 연장을 위한 보완 조치를 추진한다는 시나리오다.


김세연·윤영석, 새 원내대표가 임기 문제 先정리
김세연 "특수조항 수정 안되면 비대위 물건너가"
윤영석 "임기 부분, 비대위 출범 전에 정비될 것"


윤영석 미래통합당 의원(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윤영석 미래통합당 의원(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또다른 방안으로는 오는 8일 선출될 새 원내대표가 '8월 31일까지 전당대회를 연다'는 당헌 부칙에 대해 먼저 조치를 취하고 '김종인 비대위'를 성립시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이 아무래도 '4개월 비대위'를 일단 먼저 받아들이지는 않을 것이라는 가정에 기초한다.


김세연 통합당 의원은 "아무래도 3~4개월의 시간으로는 그냥 전당대회준비위원장 정도의 역할에 그친다"라며 "8월 31일까지 전당대회를 개최한다는 특수 조항이 수정되지 않으면 김종인 비대위 출범은 물건너 간 것이 아니냐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지금 상황에서는 동력이 조금 상실됐다"며 "당선자 중에서 새 원내대표를 선출해서 그 리더십에 극복 방안을 기대해보는 정도가 지금 할 수 있는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사저가 있는 경남 양산에서 3선으로 생환에 성공한 윤영석 의원은 "(심재철 대행이) 정상적인 절차를 밟아야 했다"라며 "공식적인 회의를 통해 찬반 의견을 들었어야 했다. 전화를 통해 의견 수렴하는 것은 정상적이지 않았던 것"이라고 아쉬워 했다.


그러면서도 "일단 전국위에서 찬성 177 대 반대 80 으로 2배 이상 다수로 (김종인 비대위를) 통과시켰기 때문에, 결국은 당원들 사이에서도 '김종인 비대위' 체제가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생각한다"며 "임기 부분은 비대위 출범 전에 정비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방안이 추진되려면 8일 열릴 원내대표 경선 과정에서 '김종인 비대위' 찬반이 핵심 쟁점이 돼서 논의되다가 '찬성파'가 원내대표로 선출돼야 한다. 그러면 당선자들의 총의가 모인 것이므로 '반(反)김종인파'의 기세는 꺾이게 된다. 이후 여세를 몰아 상임전국위와 전국위를 열어 문제의 당헌 부칙을 개정하면, 다시 김종인 위원장의 비대위원장 취임을 구할 여건이 조성된다는 시나리오다.


조경태·조해진, 비대위 없이 전당대회 열자 주장
조경태 "이제는 비대위에 대한 미련 버려야한다"
조해진 "조기 아닌 정기 全大가 정상적인 진행"


조해진 미래통합당 의원(자료사진). ⓒ데일리안 조해진 미래통합당 의원(자료사진). ⓒ데일리안

마지막 방안으로는 새 원내대표를 선출한 뒤, 새 원내대표가 대표권한대행이 돼서 당헌에 따라 8월말 이전까지 전당대회를 개최해 새 지도부를 출범시키는 것이다. 이 방안에 따르면 비대위는 구성되지 않는다. 당연히 '김종인 비대위'가 설 자리도 없다.


현 지도부 중 유일하게 생환해 5선 고지에 오른 조경태 수석최고위원은 "원내대표가 직무대행을 해서 당헌당규대로 8월 31일까지 정상적인 전당대회를 치르는 게 바람직하다"며 "이제는 비대위에 대한 미련을 버려야 한다"고 단언했다.


이어 "일부 언론에서는 (난파선에서 선장 자리를 놓고 다툰다는) 그런 표현을 쓰긴 했지만, 제대로 된 배를 만들려는 노력을 해야 하고 그 중심에는 당원들이 있다"라며 "당원들이 단결해서 '우리는 할 수 있다'라는 각오와 신념으로 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경남에서 3선 고지에 오른 조해진 당선인도 "전국위도 과반수를 겨우 넘겼고 참석하지 않은 분들은 전부는 아닐지라도 다수가 반대라고 봐야 된다. 그것까지 계산하면 (전국위원 중 '김종인 비대위') 반대가 훨씬 많은 것"이라며 "김종인 위원장이 (전국위에서) 의결됐는데도 못 받아들이는 이유는 임기 문제도 있겠지만 '비토가 많구나'라고 느낀 것 아니겠느냐"라고 반문했다.


나아가 "(8월 31일까지 열어야 하는) 전당대회는 조기 전당대회가 아니라 정기 전당대회다. 원래대로는 정상적인 절차가 진행되고 있었다"라며 "총선 끝났고 당선자 확정되면 당선자총회 열어 원내대표 뽑고, 원내대표가 대표권한대행이 돼서 전당대회 준비에 들어가서 8월 31일 전까지 새로운 당대표와 지도부가 나오는 게 정상적인 진행"이라고 역설했다.


8일 원내대표 경선에서 이른바 '자강파' 원내대표가 선출되면 이 방안이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이 방안을 추진하더라도 이미 전국위 의결이 있었기 때문에 형식적으로라도 김종인 위원장의 뜻을 묻는 절차는 선행돼야 한다. '자강파' 원내대표가 김 위원장에게 8월 31일까지 전당대회를 여는 것을 전제로 비대위원장에 취임하겠느냐고 물으면, 김 위원장은 거부할 것이 확실시된다. 그러면 전국위 의결은 당사자의 거부로 효력을 상실한다.


이 방안에 따르면 '자강파' 원내대표가 대표권한대행을 겸임하는 가운데, 통합당은 비대위를 꾸리지 않고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을 임명해 전준위 정도를 운영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준위가 8월 31일까지 전당대회를 열기 위한 실무 준비를 진행하면서, 통합당은 당권 경쟁 국면으로 돌입하게 될 전망이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