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민주당, 양정숙 사태 늦은 사과와 모르쇠…오거돈 맞물려 의혹증폭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입력 2020.04.29 16:14 수정 2020.04.29 16:50

민주당, 최고위에서 사과하기로 뒤늦게 결정

선거 전 은폐의혹에는 ‘몰랐다’며 방어

더시민당은 양정숙 제명하고 법적 대응 검토

野 “흠결 인지하고도 의도적 묵인 의심”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9일 최고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9일 최고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민주당이 양정숙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 의혹과 관련한 부실검증에 대해 사과했다. 전날까지 공식입장을 내놓지 않았던 민주당은 여론의 반발이 심해지자 뒤늦게 고개를 숙인 셈이다. 양 당선인은 민주당이 직접 공천심사를 진행해 더시민당에 ‘파견’했던 당선인이라는 점에서 민주당의 책임이 크다는 게 정치권의 지배적인 의견이다.


송갑석 민주당 대변인은 29일 브리핑에서 “양정숙 당선인의 비례대표 후보 검증과정이 미흡했던 점에 책임을 통감하고 국민께 깊이 사과한다”며 “당선인 신분 사퇴만이 옳은 길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이 같은 결정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에서 결정됐다. 이해찬 대표를 비롯해 지도부 인사들이 문제점을 공유하고 사과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는 것이다. 이 자리에서 이 대표는 “당 차원에서 제대로 걸러내지 못한 것은 사실”이라며 “그에 대한 당의 유감 표명과 사과가 있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더시민당도 이날 오후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열고 전날 윤리위가 결정한 양 당선인 제명을 의결할 예정이다. 나아가 형사고발과 당선무효소송 제기 등 법적대응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양 당선인이 버티기를 한다면 최종 판결 전까지는 무소속으로 비례대표 국회의원직을 계속 유지할 수 있다.


양 당선인은 서울 강남의 아파트 등 부동산 5채를 보유하는 과정에서 세금탈루와 명의도용 혐의를 받고 있다. 또한 정수장학회에서 활동하는 등 민주당의 정체성에도 맞지 않는 인사라는 지적도 당내에서 나오는 상황이다.


선거 전 인지하고도 악영향을 우려해 의도적으로 ‘은폐’한 게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모르쇠’와 책임전가로 일관했다. 정수장학회 활동 이력은 몰랐으며, 부동산 의혹은 사퇴를 권고했으나 후보자가 듣지 않았다는 것이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총선이 며칠 남지 않은 상황이어서 (더시민당에서) 후보직 사퇴를 권고한 것으로 안다. 등록된 후보여서 자진사퇴 외에 방법이 없었다”고 했다.


하지만 오거돈 전 부산시장 사건과 맞불려 의심이 증폭되고 있다. 야권은 민주당이 선거 전 발생한 오 전 시장의 성추행 사실을 인지했음에도 의도적으로 숨겼다고 의심하고 있다. 합리적 의심이 가능한 여러 정황들과 함께, 중요한 공적인물의 리스크를 당이 전혀 몰랐다는 것이 납득되지 않는다는 점에서다.


김성원 미래통합당 대변인은 “민주당이 사전에 충분히 도덕적 흠결을 인지할 수 있었음에도, 선거를 앞두고 비난여론을 의식해 의도적으로 묵인한 것은 아닌지 의심을 지울 수 없다”며 “만일 이를 알고도 방관했다면, 민주당은 사실상의 공범이나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무책임공천으로 국민은 공직자로서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국회의원을 국민의 대표로 세우게 돼버렸다”며 “김남국 당선인, 오거돈 전 부산시장, 양정숙 당선자까지. 민주당은 언제까지 모르쇠로 일관할 것이냐”고 질책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