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국내 현황 >
2020-05-29 10시 기준
확진환자
11402 명
격리해제
10363 명
사망
269 명
검사진행
24557 명
16.8℃
구름조금
미세먼지 37

KT, 원스톱 블록체인 전자문서 서비스 ‘페이퍼리스’ 출시

  • [데일리안] 입력 2020.03.29 09:00
  • 수정 2020.03.29 08:38
  •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전자문서 생성-유통-저장 통합 플랫폼

내달 30일까지 전자계약 무상 서비스

KT가 블록체인에 기반을 둔 전자문서를 ‘생성(계약)-유통(등기발송)-저장(문서보관)’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 ‘KT 페이퍼리스’를 출시했다. 사진은 KT 홍보 모델들이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는 모습.ⓒKTKT가 블록체인에 기반을 둔 전자문서를 ‘생성(계약)-유통(등기발송)-저장(문서보관)’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 ‘KT 페이퍼리스’를 출시했다. 사진은 KT 홍보 모델들이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는 모습.ⓒKT

KT는 오는 30일 블록체인에 기반을 둔 전자문서를 ‘생성(계약)-유통(등기발송)-저장(문서보관)’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 ‘KT 페이퍼리스(Paperless)’를 출시한다고 29일 밝혔다.


KT 페이퍼리스는 ▲전자계약 ▲전자등기 ▲전자문서보관 3가지 서비스로 구성됐다. KT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계약 업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과 개인사업자를 위해 내달 30일까지 가입하는 가입자에게 1개월간 전자계약 서비스를 무상 제공한다.


KT 페이퍼리스 전자계약은 기존 계약서 양식 그대로 본인인증만 하면 계약 및 청약을 완료할 수 있다. 계약을 맺으면 시점확인(TSA·Time Stamping Authority) 서비스를 통해 위변조 여부가 확인된다.


프랜차이즈 가맹계약이나 근로계약과 같이 동일한 양식의 계약이 많거나 한번에 다량의 계약을 체결할 때 계약서를 각각 작성하지 않고 엑셀 파일의 내용을 업로드 하는 것만으로 최대 5000건까지 계약서를 만들 수 있다. 아울러 환자 동의가 필요한 병·의원이나 회원을 관리해야 하는 학원·헬스장 등을 위한 청약 서비스도 제공한다.


KT 페이퍼리스 전자등기는 우편등기와 동일한 효력을 갖는 모바일 등기 서비스다. KT는 전자문서 송수신을 중계할 수 있는 공인전자문서중계자로 지정돼 이 같은 서비스가 가능하다. 전자서명이 완료된 계약서나 공공기관에서 국민에게 보내는 각종 고지서·통지서를 송수신은 물론 열람한 시간까지 확인 가능한 전자등기로 발송할 수 있다.


전자등기는 가입자에게 부여된 전자사서함에 저장돼 3개월간 다시 열람할 수 있으며, 장기 보관이 필요한 중요 문서의 경우 블록체인 문서보관소로 이관할 수 있다. 기존 우편이나 알림톡으로 발송하던 문서도 전자등기와 통합 관리할 수 있다.


KT 페이퍼리스 전자문서보관은 전자문서는 물론 종이문서를 전자화해 블록체인 보관소에 문서 원본 그대로 안전하게 보관하는 서비스다. 블록체인의 기반을 둔 전자문서보관 서비스는 암호화한 해시값과 원본이 함께 저장되는 만큼 문서를 분실했거나 증빙이 필요할 경우 활용하기 좋다.


별도 애플리케이션(앱)이나 시스템 설치 없이 서비스 포털에 회원가입만 하면 이용할 수 있다. 이용료는 월정액 및 개별이용 중에서 선택하면 된다.


윤동식 KT 클라우드/DX사업단장 전무는 “KT 페이퍼리스 서비스가 기업과 개인사업자들의 문서관리 관리업무를 줄여 비용절감은 물론 업무 프로세스까지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한다”며 “블록체인, 인공지능 등 혁신 정보통신기술(ICT)을 바탕으로 업무 효율을 높이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서비스를 지속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0
0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좋아요순
  • 최신순
  • 반대순
데일리안 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