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현장] “아무리 질타한들”...대통령이 나가보란 현장은 여전히 마스크 지옥

이은정 기자 (eu@dailian.co.kr)
입력 2020.03.02 15:34 수정 2020.03.02 15:54

전국 농협 하나로마트에 마스크 70만개 공급… 품귀 현상

판매시간 오후 2시 아닌 제각각… 4시간 전에 와도 '허탕'

이른 아침부터 줄 세우기에 집단 감염 우려도


2일 오전 농협 하나로마트 과천점 앞에 마스크를 구하려는 시민들의 대기줄이 길게 이어져 있다. ⓒ데일리안 이은정 기자 2일 오전 농협 하나로마트 과천점 앞에 마스크를 구하려는 시민들의 대기줄이 길게 이어져 있다. ⓒ데일리안 이은정 기자

"책임자에게 현장에 가서 직접 보라"며 대통령이 마스크 공급 관련 따끔한 질타를 했지만, 이런 질타는 역시나 현장에선 무색하기만 했다. 공적 마스크가 풀린지 나흘째인 2일 , 대통령이 말한 현장은 여전히 아비규환이 따로 없었다.


전국 하나로마트 2219곳을 통해 마스크 70만개가 공급됐다고 하지만, 유통이 원활하지 않은데다 매장마다 판매 시간과 물량이 제각각이어서 소비자들이 혼란스러워하는 모습이었다.


이날 아침부터 각 지역 농협 하나로마트 앞은 미처 마스크를 구하지 못한 시민들로 장사진을 이뤘다. 특히 신천지 본부가 있는 과천점은 마트 측이 준비한 대기표 450개가 한 시간이 채 되지 않아 동이 났다.


마스크 구매 대기표를 얻지 못한 고객들이 항의하는 모습. ⓒ데일리안 이은정 기자 마스크 구매 대기표를 얻지 못한 고객들이 항의하는 모습. ⓒ데일리안 이은정 기자

마트 관계자는 “매장 오픈이 9시30분인데 9시부터 줄을 서는 사람들이 있어 대기표를 450명에게만 줬다”며 “나이가 많은 어르신들이 많아 대기표를 드린 건데 뒤늦게 온 분들의 항의가 빗발치고, 일부 싸움까지 하는 분이 있어 곤란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오후 1시쯤 대기표를 받으러 온 한 손님은 “정부나 마트에서 미리 공지도 없이 대기표 450번까지 받는 게 어디 있느냐”며 “내일은 물량이 들어올지도 안 들어올지도 모른다니 기가 막힌다. 시민들을 우롱하는 거냐”고 항의했다.


또 다른 고객은 “여기 줄 선 사람들이 나이 많은 사람이 대부분이다. 70~80대 노인들을 이렇게 줄 세워 놓았다가 코로나19 감염이라도 되면 누가 책임지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농협하나로유통 공식 홈페이지에 게재된 공지에는 2일 오후 2시부터 일제히 마스크를 판매한다고 적혀 있지만, 실제로는 각 매장별로 판매 시간이 제각각이었다. ⓒ데일리안 이은정 기자 농협하나로유통 공식 홈페이지에 게재된 공지에는 2일 오후 2시부터 일제히 마스크를 판매한다고 적혀 있지만, 실제로는 각 매장별로 판매 시간이 제각각이었다. ⓒ데일리안 이은정 기자

경기도 일산, 동탄 등 수도권 대규모 신도시도 사정은 마찬가지 였다.


농협 하나로마트 화전점은 오후 2시 판매방침을 어기고 오전에 마스크 판매를 개시해 1시간도 안 돼 품절됐다. 성남농협 하나로마트 야탑점 역시 오전 11시에 마스크를 판매해 뒤늦게 매장을 찾은 시민들이 허탕을 치고 발길을 돌렸다. 심지어 동탄 지역 하나로마트는 공적 판매처 마스크가 입고되지 않았다며 판매하지 않았다.


허탈한 노인들. 수도권 신도시 한 농협 하나로마트 앞에서 노인들이 팔지도 않는 마스크를 기다리고 있다. 이 매장에서는 정부의 약속과 달리 2일 마스크가 판매되지 않았다. ⓒ데일리안 허탈한 노인들. 수도권 신도시 한 농협 하나로마트 앞에서 노인들이 팔지도 않는 마스크를 기다리고 있다. 이 매장에서는 정부의 약속과 달리 2일 마스크가 판매되지 않았다. ⓒ데일리안

마스크 공적 판매처의 하나인 농협은 지난달 27일부터 어제까지 나흘 동안 마스크 총 279만개를 공급했다. 지난달 27∼29일 사이 서울·경기 지역을 제외한 전국에 102만개를, 1일에는 서울·경기·인천 지역에 177만개를 공급했다. 오늘 공급된 70만개를 포함해 349만개가 풀렸지만, 수요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물량이라는 지적은 계속되고 있다.


한 시민이 약국 입구에 붙어 있는 '공적 마스크 품절' 안내문을 살펴보고 있다. ⓒ데일리안 이은정 기자 한 시민이 약국 입구에 붙어 있는 '공적 마스크 품절' 안내문을 살펴보고 있다. ⓒ데일리안 이은정 기자
정부 발표와 다른 현장 상황에 마스크 갈증 최고조… 시민들 항의 빗발쳐


하나로마트에서도 허탕을 친 시민들이 약국을 찾아 마스크를 구매하려고 하지만, 이마저도 품귀현상이 심각하긴 마찬가지다.


서울의 한 약사는 "아침 일찍 문 열자마자 5분이면 마스크가 다 팔려나간다. 공적 마스크가 있느냐고 묻는 시민들 때문에 업무가 마비될 정도"라며 "약국 외부에 '마스크 품절' '마스크 없어요' 등을 적은 종이를 3~4장씩 붙여놔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들어와 묻고 가시는 분들이 있다. 팔고 싶어도 팔 물건이 없어 저희로서도 답답한 마음"이라고 말했다.


마스크를 구하려는 시민들이 하나로마트와 우체국, 약국마다 길게 줄을 서면서 또 다른 집단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일 청와대에서 코로나19 대응에 필요한 마스크 수급 관련 대책을 보고한 이의경 식품의약품 안전처장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모든 대책을 최우선으로 강구하라”며 “마스크 공급 계획을 세우는 것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니 정부 담당자들이 직접 현장을 방문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하라”고 질타했다.

'현장'을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이은정 기자 (eu@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