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발등에 불 떨어진 與…'신종 코로나 못 잡으면 선거도 없다'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입력 2020.01.31 15:00 수정 2020.01.31 15:24

민주당 지지율 역대 최저 기록한 상황에 터진 '악재'

"한시적 선거운동 자제·개학연기 등 검토" 제안

'혐중정서' 확산도 우려…"가짜뉴스 강력 제재해야"

이해찬, "2차 감염자는 보건소 근무자" 발언으로 또 구설

31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대책특별위원회 1차회의에서 김상희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31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대책특별위원회 1차회의에서 김상희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제21대 총선을 두 달여 남겨둔 상황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이 확산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은 방지 대책 마련에 총력을 다하는 한편 선거에 미칠 영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민주당은 3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책특별위원회(TF)를 구성하고 국회에서 첫 회의를 열었다. 특위는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한시적으로 선거운동을 제한하고 개학 연기 등을 검토할 것을 제안했다.


특위 위원장을 맡은 김상희 민주당 3선 의원은 "지역사회 감염으로 접어들 가능성이 제기된 건 굉장한 위기"라며 "지금도 중국 입국자가 하루 3만명 안팎이고, 아무리 검역 단계에서 강력히 검사해도 감염병 특성상 잠복기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 이동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군부대 휴가·외출 잠정 중단과 학교 개학 연기 방안을 관련 부처와 적극 검토해야 한다"며 "정치권도 향후 일주일 내지 열흘 동안 선거운동을 자제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특위는 이러한 우려에도 이번 사태는 '과거 메르스 때와는 다르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신종 코로나 확진자가 다른 사람에게 옮기는 국내 첫 사례가 나왔다. 6번째 확진 환자와 관련해 우려를 하고 이는 지점"이라며 "그렇지만 메르스 때와 다르다. 이번 사례는 능동감시 대상자로서 정부 감시망 안에 있었다는 점이 그나마 다행스럽다"고 말했다.


남인순 특위 위원은 코로나 바이러스와 관련한 가짜뉴스가 혐중정서를 부추길 우려가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남 위원은 "SNS에서 각종 가짜뉴스가 유포됐고, 중국이 의도적으로 기획한 생물한 무기라는 (가짜 정보도 있었다)"며 "이런 거짓 정보로 중국인을 공격하고 혐중 정서를 부추길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심지어 페이스북 등에서 대한민국 로고를 무단으로 사용해 정보를 유표하는 경우도 있었다"며 "사법 조치 등 강력한 제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총력 대응 배경엔…'안일한 대응' 논란 되면 대형 악재 될 우려
이해찬 대표, 이 와중에 또 구설…"2차 감염자, 다행히 보건소 근무자"?


민주당의 이같은 대응은 지난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 당시 정부의 대응 논란이 정치적 파장을 일으켰던 선례를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메르스 사태는 당시 박근혜 정부 지지율을 단번에 끌어내렸었다.


민주당의 정당 지지율이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최저치를 기록한 상황에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악재로 작용할 경우 총선에 미칠 영향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31일 한국갤럽이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1월 다섯째주 민주당 지지도는 2주 전보다 5%포인트 하락한 34%로 조사됐다.


한편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국내 첫 코로나 바이러스 2차 감염자인 6번 확진자에 대해 "보건소에 근무하는 사람"이라고 말해 논란을 샀다. 질병관리본부가 이때까지 6번 확진자의 직업을 확인해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대표는 이날 오전 확대간부회의에서 "전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 환자 2명이 추가로 발생했다. 다행히 2차 감염자는 보건소에 근무하는, 그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이 감여됐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확산됐다고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관련 질문이 이어지자 "(직업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긴 어렵고, 관련된 곳에서 근무한다고 이해해 주면 될 것 같다"며 "이 대표 발언은 아직까지 보건 당국이 통제하고 관리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우려할 사안이 아니라는 것으로 이해해달라"고 답했다.


민주당은 이후 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2차 감염자는 '보건소 근무자'라는 이 대표 발언은 착각에 의한 실수"라고 재차 바로잡았다.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