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스타 2019] “올해도 역대급 흥행”…막 내린 게임 축제
입력 2019.11.17 18:29
수정 2019.11.17 21:14
총 관람객 24만명…글로벌 히트작·신작 풍성
e스포츠·코스프레 등 게임 연계 콘텐츠 인기
총 관람객 24만명…글로벌 히트작·신작 풍성
e스포츠·코스프레 등 게임 연계 콘텐츠 인기

국내 최대 게임 축제 ‘지스타(G-STAR) 2019’가 17일 역대 최고 성과를 달성하며 4일 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지난 14일부터 17일까지 나흘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지스타 일반인 방문객은 개막일 4만2452명을 시작으로 15일 5만216명, 16일 9만234명, 마지막 날 17일 6만1407명(오후 5시 기준)을 기록하며 총 24만4309명(추정치)으로 집계됐다. 전년(23만5133명) 대비 약 3.9% 증가한 수치다.
이번 행사는 전 세계에서 많은 게임 이용자들이 즐기는 유명 히트작과 참가사별 기대 신작이 조화를 이뤄 전시장을 찾은 관람객들을 이끌었다.
메인스폰서로 참여한 슈퍼셀은 ‘브롤스타즈’를 대대적으로 소개하며 행사의 한 축을 담당했다. 플래티넘스폰서인 크래프톤은 일반인대상(BTC)관과 야외에 다양한 체험 부스를 마련해 정체성을 소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신작이 대거 공개되면서 관람객들의 관심을 모았다. 펄어비스는 수집형 대규모다중접속(MMO) ‘도깨비’, 슈팅장르 ‘플랜 8’,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크림슨 데저트’, 액션배틀 로얄 ‘섀도우아레나’ 등 4개의 신작을 글로벌 생중계로 최초 공개했다.
넷마블은 ‘A3:스틸얼라이브’ 등 신작 4종을 출품해 관람객 주목을 받았고, ‘30인 배틀로얄’ ‘3인 팀전’도 처음으로 공개했다.
올해 지스타는 작년에 이어 전시장 내외부에서 펼쳐진 e스포츠 프로그램이 큰 호응을 받았다. 오디토리움 글로벌 e스포츠 대회인 ‘브롤스타즈 월드 파이널’을 관람하려는 게임 팬들로 문전성시를 이뤘다.
BTC 전시장에서는 아프리카TV, 엔젤게임즈 등 부스에서 열띤 응원전이 펼쳐졌다. 야외이벤트광장에서는 부산광역시가 주최하고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주관한 부산대학 e스포츠 클럽 대항전도 진행됐다.

게임 콘텐츠를 활용한 각종 이벤트도 지스타를 찾은 방문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야외이벤트광장과 이벤트도로(차 없는 거리)에서 진행된 ‘코스프레어워즈’와 ‘코스프레체험’, ‘크리에이터 토크쇼’, ‘BJ 버스킹 공연’ 등 참여형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공식 부대행사들은 올해 지스타의 주요 프로그램으로 영향력을 확대했다. 작년과 대비해 대폭 확대된 34개 세션(키노트 4개·일반 30개)으로 진행된 국제 게임 컨퍼런스(G-CON)에는 2일간 총 4733명(1일차 2298명·2일차 2435명)이 참석했다.
국내 중소게임개발사의 우수 콘텐츠 발굴 및 투자 유치 지원을 위한 ‘게임 투자마켓’은 개발사(35개)와 투자사(5개), 퍼블리셔(19개) 등 총 59개사가 참여한 가운데 총 110건의 투자 상담이 진행됐다.

게임업계 진로 정보를 교류하고 취업 기회를 제공하는 ‘게임기업 채용박람회’에는 네오위즈, 펄어비스 등 17개사가 참여했으며 1053명의 구직자가 방문해 현장 면접 및 커리어토크 등이 진행됐다.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은 “올해 지스타는 2년 연속 글로벌 게임기업이 메인스폰서를 담당하고 새로운 참가사들이 주인공으로 나서 지스타를 즐기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는 등 의미 있는 결과들을 남겼다”며 “앞으로도 최신 산업 트렌드를 반영하고 게임으로 할 수 있는 모든 문화행사를 아우르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