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日 신임 경제산업상, 취임 직후 “WTO 위반 아니다”

스팟뉴스팀
입력 2019.09.12 15:09 수정 2019.09.12 16:37

무역담당 부처 경제산업성 새 수장 ‘스가와라 잇슈’

첫날부터 “일본 입장 확실히 밝히겠다” 강경 발언

일본 무역담당 부처 경제산업성의 새로운 수장이 된 스가와라 잇슈 경제산업상.ⓒ연합뉴스 일본 무역담당 부처 경제산업성의 새로운 수장이 된 스가와라 잇슈 경제산업상.ⓒ연합뉴스

무역담당 부처 경제산업성 새 수장 ‘스가와라 잇슈’
첫날부터 “일본 입장 확실히 밝히겠다” 강경 발언


일본 무역담당 부처 경제산업성의 새로운 수장이 된 스가와라 잇슈(57) 경제산업상이 취임 직후 일본의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등 경제 보복조치가 세계무역기구(WTO) 협정을 위반하지 않았다며 날을 세웠다.

12일 NHK 등에 따르면 스가와라 경제산업상은 전날 취임 직후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 정부가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해 WTO에 제소한 것과 관련해 “WTO 위반이라는 지적은 전혀 맞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각국이 노력해서 국제적인 합의에 기초해 수출관리를 진행해 왔다”며 “(WTO 위반이 아니라는) 인식을 갖고 일본의 입장을 확실하고 엄숙하게 밝히겠다”고 말했다.

자민당 재무금융부 회장과 후생노동성 정무관 등을 거친 그는 2차 아베 내각에서 지난 2012~2013년 경제산업성 부대신(차관급)을 역임했다.

그는 지한파 일본 의원들의 모임인 일한의원연맹 회원이지만 개헌을 추진하는 극우 단체 ‘일본회의 국회의원 간담회’와 ‘다 함께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하는 의원 모임’에 속하는 등 극우 행보를 보여 왔다.

자민당 내 파벌에 속해있지 않은 그는 차기 총리 후보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의 측근으로 이번 개각에서 입각했다.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스가와라 경제산업상은 부모가 스가 장관과 같은 아키타현 출신인 인연을 바탕으로 스가 장관의 측근으로 활동해왔다.

스가 장관을 지지하는 자민당 내 ‘무(無)파벌’ 의원들의 모임인 ‘레이와(令和·일본의 현재 연호)의 모임’을 주도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 10일 밤 블로그에 “아베 총리로부터 직접 전화를 받았다”며 “7년의 인생에서 경험한 적 없는 감동의 순간이었다”는 글을 올렸다. 11일 오전 공식 인사가 나오기 전임에도 자신의 선거구인 도쿄 네리마구에서 거리 연설을 하며 “경제산업성의 책임자를 맡게 됐다”고 알렸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