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유기준 "관세청 '북한 석탄' 10개월간 조사, 석연치 않아"

정도원 기자
입력 2018.08.10 09:42 수정 2018.08.10 09:53

"가짜 원산지증명서, 러시아상의에 조회하면 바로 뜬다

석탄 도입에 거대한 뭔가가 있을 것… 진실 밝혀져야"

"가짜 원산지증명서, 러시아상의에 조회하면 바로 뜬다
석탄 도입에 거대한 뭔가가 있을 것… 진실 밝혀져야"


자유한국당 북한 석탄 대책TF위원장을 맡은 유기준 의원(사진)은 10일 라디오 인터뷰에 출연해, 이날 오후로 예정된 관세청 조사 결과 발표 이상의 거대한 무언가가 '북한 석탄 반입 의혹'에 연루돼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자유한국당 북한 석탄 대책TF위원장을 맡은 유기준 의원(사진)은 10일 라디오 인터뷰에 출연해, 이날 오후로 예정된 관세청 조사 결과 발표 이상의 거대한 무언가가 '북한 석탄 반입 의혹'에 연루돼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자유한국당 북한 석탄 대책TF 위원장을 맡은 유기준 의원이 '북한 석탄 반입 의혹'을 10개월에 걸쳐 조사한 관세청 등 우리 정부의 움직임이 너무 석연치 않다고 질타했다.

유기준 의원은 10일 MBC라디오 '시선집중'에 출연해 "지난해 9~10월에 (북한) 석탄을 들여왔는데, 지금 몇 개월만에 발표하는 거냐, 10개월만에 발표하는 것 아니냐"며 "10개월 정도 조사해서 오늘 발표한다고 하는데 너무 석연치 않다"고 지적했다.

관세청은 이날 오후 '북한 석탄 반입 의혹'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북한 석탄 반입 의혹'이 일파만파로 확산되며 국제 사회에도 동요를 일으키고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조사 결과 발표를 미룰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움직임도 지난 10개월간과는 달리 기민해지고 있다. 전날에는 조현 외교부2차관이 한국당을 방문해 유 의원과 직접 면담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 의원은 조 차관과의 전날 만남과 관련해 "(북한 석탄 반입에 대한) 이야기는 하지 않았다"며 "한국당이 유엔안보리 대북제재결의안 2397호에 따라서 선박을 압류할 것을 주장하고 있는데, 그걸 현재 이행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였다"고 밝혔다.

결국 정부가 '북한 석탄 반입 의혹' 그 자체에 대해서는 야당에 뚜렷한 해명을 하지 못한 셈이다. 이와 관련해 유 의원은 의혹의 이면에 '거대한 뭔가가 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유 의원은 "외국에서 물건을 수입할 때는 원산지증명서(CO)가 따라와야 한다"며 "수출국의 상공회의소에서 발행하는데 (북한 석탄을 러시아산으로 위장해 들여온) '샤이닝리치'호에서 받아온 원산지증명서가 가짜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러시아상공회의소에 조회하면 진짜인 경우에는 바로 내용이 뜨는데, 가짜라고 하면 발급한 게 없으니 원산지증명서가 나오지 않는다"며 "며칠 전에 출항한 '진룽'호는 불과 2~3일만에 조사해서 러시아 석탄이라고 바로 발표하더니, 어떤 것은 10개월 동안 조사하는 것은 너무 석연치 않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오늘 관세청 발표는 서류를 잘못 제출해서 석탄을 도입한 것이기 때문에 (개별 기업에) 사법적 책임을 묻겠다는 것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우리 한국당은 석탄 도입에 거대한 뭔가가 있을 것이고, 그에 대한 진실이 밝혀져야 한다는 것"이라고, 관세청이 발표하는 것 이상의 배후 의혹을 계속해서 파헤치겠다는 뜻을 천명했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