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진단-가상화폐 명암] N포 세대의 '올인' 재테크…감당못할 부메랑 될 판

이미경 기자
입력 2018.01.17 06:00 수정 2018.01.17 06:25

가상화폐시장 20~30대 막연한 계층 상승 사다리로 자금 쏠림 심화

미적거리다 화 키운 정부 불법투자 막는 핀포인트 관리책 내놓아야

# 30대 사회초년생인 이모씨는 한달전 친구인 김모씨가 가상화폐 투자로 재미를 봤다는 이야기를 듣고 계좌를 개설하고 가상화폐 투자를 시작했다. 처음에는 소액으로 용돈벌이를 하자는 심산에서 투자를 시작했지만 수익이 쏠쏠하자 점점 욕심이 생겼다. 급기야 몇달전 은행에 예금형태로 맡겼던 1000만원의 쌈짓돈이 생각난 이씨는 곧바로 그 돈을 찾아 비트코인을 샀다. 이씨는 "매달 받는 월급으로는 결혼 준비조차도 빠듯하다. 결혼하고 주택을 구입하거나 생활을 하기에도 벅찰 것 같다. 부동산은 쳐다도 보지 못할 것 같고 1~2%대 예적금이나 펀드로는 돈을 모으는 것이 힘든 요즘같은 시대에 가상화폐 투자가 그나마 여유자금의 원천이 됐다"고 했다.

서울 중구의 한 가상화폐거래소에 게시된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가상화폐 시세.ⓒ연합뉴스 서울 중구의 한 가상화폐거래소에 게시된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가상화폐 시세.ⓒ연합뉴스

한국이 가상화폐로 들끓고 있다. 향후 경제구조의 중추가 되어야할 청년층을 중심으로 실체도 없이 역대급 초단기 고수익을 내는 가상화폐에 돈을 올인하고 있다. 평생 집 한 채도 살 수 없는 N포 세대가 기댈 수 있는 재테크 해방구로 인식되고 있어서다. 문제는 너무 많은 에너지가 이 곳에 쏠리고 있다는 점이다. 정부도 심각성을 인식하고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지만 현 정권 지지층인 매수자들의 반대 기류에 진땀을 빼고 있다.

국내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이 지난해 11월 이용자 4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20대와 30대 이용자가 각각 29%를 차지했다. 전체 투자자 가운데 20~30대 투자자 비중이 무려 60%에 달했다.

가상화폐 투자 열풍, 청년실업 등 사회적 문제 단면 인식

가상화폐 시장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익명의 확인되지 않은 투자 성공 미담과 사례들이 줄을 이으며 많은 청년들의 미끼로도 전락하고 있다. 가상화폐 투자로 인해 큰 돈을 벌었다는 글들이 쏟아지면서 젊은 청년들이 잇단 성공 미담에 매몰되는 현상이 있따르고 있다.

전문가들은 최근 광풍을 일으키고 있는 가상화폐 열풍 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가상화폐 열풍이 단순히 광란적인 투기 시장으로 단정짓기에는 사회적으로 곪아있는 치명적인 문제들을 먼저 살필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

최근 가상화폐 열풍은 N포세대의 탈출구 등 다양한 원인으로 해석되며 사회적인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그런 가운데 이러한 열풍이 세대간 갈등으로 번질 조짐도 나타나고 있어 가상화폐 열풍은 사회적 문제로 급속도로 번지는 분위기다.

전문가들은 최근 2030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가상화폐 투자 러시가 이어지고 있는 배경으로 최근 들어 부각되는 N포세대의 급증과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실력만으로도 계층 상승이 가능했던 과거세대와 달리 요즘 계층 상승 사다리는 무너진지 오래기 때문이다. 부의 대물림이 점차 심화되는 요즘 사회에서 가상화폐가 젊은 층에서 각광받는 이유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집값은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실업률도 최악으로 높아지는 가운데 결혼, 출산, 취업 등 포기할 것들이 많아진 N포세대들에게 평범한 사람들의 투자 성공기는 충분이 큰 자극이 된다"며 "그런 상황에서 정부의 오락가락 가상화폐 규제가 이들의 반발 심리를 자극한 결과를 초래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정부의 강도높은 가상화폐 규제가 흙수저 탈피를 꿈꾸는 2030 젊은 층에 큰 반발심리로 부각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규제보다 가상화폐 활용하는 정책 찾는 것이 과제"

그런 가운데 다른 나라와 달리 한국이 유독 가상화폐 시자이 투기판으로 전락한 배경에는 안일한 정부의 한발 늦은 대응 때문이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가상화폐 열풍이 불기 시작하면서 시기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한발 늦게 대처한 것이 화를 부른 것이라는 지적이다. 무엇보다 현재 가상화폐를 화폐로 볼 수 있는지 조차도 명확하지 않다.

이는 투기판으로 전락한 가상화폐 시장이 분명 어느정도의 관리와 규제가 필요한데도 적절한 관리시기를 놓쳐 뒤늦게 오락가락 행보를 보이며 강한 저항만 불러 일으키고 있다는 것이다.

정부는 뒤늦게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 추진에 이어 시중은행 계좌 폐지, 실명확인 서비스 도입 등 사실상 가상화폐 거래를 막는 정책을 내놓으며 투자자들의 반발심리만 높이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는 일본의 대처방법과도 대비되며 정부의 오락가락 정책은 더욱 혼란만 양산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일본은 비트코인 거래가 급증하자 규제보다는 관리로 시장 안정화에 나섰다. 과도한 규제가 아닌 최소한의 규제와 관리로 시장 안착에 집중한 것이다.

전문가들은 무조건적인 규제보다는 가상화폐를 활용하는 정책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대기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가상화폐의 활용성이 앞으로 더욱 높아지는 가운데 무조건적인 규제보다는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을 짜는 것이 급선무"라며 "가상화폐를 거래할때 가격변동성이나 손실위험을 인지시키고 불법거래를 방지하는 차원의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미경 기자 (esit91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