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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 트렌드 변화에 각종 규제..말라가는 대형 유통매장

최승근 기자
입력 2017.09.04 15:35
수정 2017.09.04 15:49

대형마트 매출 매년 감소, 온라인몰은 연간 30% 고속 성장

정부 규제, 지역 상인 반발에 투자 계획도 철회…점포 정리 등 체질개선 박차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고객들이 추석선물을 고르고 있다.ⓒ홈플러스

한 때 고속 성장을 거듭했던 백화점,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유통 매장의 설 자리가 점차 좁아지고 있다. 1인 가구 증가와 IT 기술 발달 등으로 인한 소비 트렌드 변화와 유통업계에 대한 각종 규제 강화되면서 전체 유통시장에서의 영향력도 감소하는 추세다.

4일 산업통상자원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7월 대비 올 7월 대형마트의 매출 증가율은 1.7%에 불과하다. 사드 후폭풍의 영향을 직접 받고 있는 백화점은 1.3%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대형마트 3사의 매출은 2014년 3.4%, 2015년 2.1%, 2016년 1.4%씩 매년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온라인판매 매출은 30.3% 큰 폭으로 성장했다. 온라인판매 매출은 3개월 연속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30% 이상의 매출 성장률을 지속하고 있다.

유통업계에서는 이 같은 온라인몰 중심 소비가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30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모바일 등 온라인몰 이용 인구가 갈수록 증가하는 데다 1인 가구가 늘면서 소규모 구매를 자주하는 방식으로 소비 트렌드가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백화점, 대형마트 같은 대형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의무휴업, 출점제한 등 정부 규제까지 강화되면서 오프라인 매장의 출점 또한 어려운 상황이다. 그동안 대형 유통업체들이 규모의 경제를 통해 성장해 온 점을 감안하면 성장 동력이 사라진 셈이다.

최저임금 인상과 기아차의 통상임금 판결도 유통업계에는 악재다. 신규 일자리를 확대 및 정규직 전환 등 정부의 일자리 정책도 인건비 비중이 높은 유통업계로서는 부담이다.

최근 신세계는 2년 간 끌어온 부천 상동 영상복합단지 내 신세계백화점 투자 계획이 또 다시 무산됐다. 신세계는 해당 사업의 우선협상자로 선정됐지만 인근 상인들의 반발과 지방자치단체 간 갈등으로 사실상 무기한 연기된 상태다.

대형마트 1위인 이마트는 올 들어 추가 출점은커녕 기존 점포를 정리하는 추세다. 이마트는 지난 6월 1995년 오픈한 부평점의 매각계약을 체결했다. 또 같은 달 5300평 규모의 시흥 은계지구 부지매각 계약도 체결했다.

앞서 이마트는 하남점 잔여부지와 평택소사벌 미개발부지 등 비효율자산도 처분한 바 있다.

이마트 측은 “내실경영을 통해 추가 확보된 자금은 이마트 기존 점포의 리뉴얼 등에 활용해 오프라인 대형점포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연말까지 서울 가양점, 수원점, 대구 월배점, 안산 고잔점 등 대형점 리뉴얼을 완료해 일렉트로마트 등을 추가로 선보이겠다”고 전했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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