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출 "맥아더 장군 '영웅'이지 '원수' 아니잖아"
입력 2015.09.21 15:36
수정 2015.09.21 15:52
<국감-교문위>정진후 "잘못 해석하면 이념적 색칠 논란 낳을 수 있어" 지적
최근 주요 교육문제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논의와 맞물려 편향성 문제가 제기되는 가운데, 21일 진행된 서울시 교육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역사적 인물에 대한 두 가지 시각을 놓고 적절한 논의인지에 대한 공방이 오갔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박대출 새누리당 의원이 조희연 서울시교육청 교육감에게 “인천상륙작전을 지휘해 승리로 이끈 맥아더 장군은 영웅이지 원수가 아니다. 원수라고 규정하는 단체가 있는데 그 단체가 잘못된 거지 맥아더 장군을 ‘원수’라고 부르는 것에는 동의하지 않잖아”라고 발언하며 교육현장에서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교육을 실현시켜 달라고 주문했다.
박대출 의원은 약 10년 전 진보단체들이 인천에 있는 맥아더 장군 동상 철거 운동을 벌이며 ‘6.25 전쟁 때 민간인을 학살한 전쟁범죄자’, ‘한민족을 분단시킨 원수’라고 발언한 것들을 지적하며 조희연 교육감에게 ‘9월 28일이 무슨 날인지 아느냐’, ‘인천상륙작전이 성공이라 보느냐 실패라 보느냐’, ‘맥아더 장군은 영웅이냐 원수냐’ 등을 질문했다.
이에 정진후 정의당 의원은 자신의 질문순서가 아니지만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질문이 다른 형태로 (가는 것 같아) 자칫 잘못 해석하면 또 다른 이념적 색칠된 논란들을 낳을 수 있다”며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지적하고 나섰다.
정진후 의원은 “맥아더 장군 이야기를 하며 영웅, 원수 이런 이야기가 나왔는데, 제가 아는 ‘원수’는 원한을 가진 사람이나 대상도 되지만 우리가 우두머리 차원에서 부를 때 ‘국가 원수’라고도 부르고 군대 계급으로서도 대장 위에 원수가 있다”며 “그런 점에서 자칫 잘못 해석되면 또 다른 여러 이념적 색칠된 논란을 낳을 수 있으니 이 점에 대해 분명히 말해 달라”고 주문했다.
그러자 박 의원은 “제 발언은 언론보도를 인용한 것으로 지금 진보단체가 원수라는 표현을 쓴다 안 쓴다를 명시한 게 아니라, 서울 수복을 기념하는 65주년 행사를 앞두고 인천지역에서 맥아더 장군이나 동상에 대한 그런 평가문제가 여러 가지로 엇갈리고 이 부분에 대해 비난하는 내용이 많아 그 부분을 명확히 짚기 위한 것”이라 답변했다.
이후 다른 질문자로 발언 순서가 넘어가자 박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역사를 보는 바른 교육이 현장서 이뤄져야 한다는 것을 교육감에게 말한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어 박 의원은 자료를 보충해 “언론에 보도된 내용들을 보면 부산의 한 고등학교에서 역사시간도 아닌 수학시간에 교사가 ‘100년 전쟁 박정희’라고 하는 다큐멘터리를 학생들에게 틀어주며 민족을 이용하는 식으로 묘사하고 있고, 대구의 한 고등학교에서 북 지뢰도발 사건에 대해 남한소행일수도 있다는 내용을, 전주의 한 고등학교에서는 지리 선생님이 천안함 폭침사건에 대해 조작이라고 말한 내용 등 이런 것에 대해 제가 교육부에 자료를 요청했다”며 “교육부에서는 지난 2013년에 진행된 일이고 확인되지 않았다는 답변서만 보내와 사실여부가 명확히 확인되지 않았기 때문에 관련 언론 보도를 인용해 언급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아울러 박 의원은 조 교육감의 지난달 한 언론 인터뷰를 언급해 “조 교육감이 과거 박정희 정부의 공에 대해 ‘평준화’, ‘그린벨트’, ‘의료보험’을 꼽으며 이런 잘한 점까지 부정할 필요는 없다고 말한 것은, 역사적 사실에는 공과 과는 함께 공존한다는 의미로 해석한다”며 “국사교과서에도 공과 과가 함께 실려야 한다는 뜻도 되느냐”고 질문했다.
이어 박 의원은 “역사교과서 집필진 개인 성향이나 이념에 따라 A 정권은 공만, B 정권은 과만 기술하면 그 역사교과서는 잘못된 것”이라며 “교육현장에서 이런 정치적 중립성이 유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