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 공공 아이핀 부정발급 열흘 지나 지각 사과
입력 2015.03.10 09:49
수정 2015.03.10 09:55
10일 오전 “국민에 심려와 걱정 끼쳐 진심으로 사과”
지난 5일 ‘공공아이핀 75만건 부정발급’이 실시간 검색어에 장시간 걸려있을 정도로 큰 문제로 떠올랐으나, 정작 이를 관리 홍보했던 행정자치부는 부정발급 사실을 밝힌지 5일 만인 10일에야 공식 사과했다.
당시 행정자치부는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2일까지 아이핀 75만2130개를 해커가 공공아이핀센터에 무단침입해 해킹했다고 5일 밝힌 바 있다.
10일 오전 행정자치부는 “공공아이핀 부정발급으로 국민에 심려와 걱정을 끼쳐드려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공공아이핀 시스템의 관리 운영 등에 허점에 있었다고 밝히며 대국민 사과를 시행했다.
앞으로 공공아이핀 보안 강화를 위해 외부 보안전문가와 함께 사고원인을 치밀히 밝혀 그에 맞는 해결방안을 마련, 국민들이 안심할만한 보안대책을 강화시키겠다고 전했다.
따라서 부정발급 사건으로 시스템을 전면 개편하기보다, 보안을 더 강화해 이 같은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는 공공아이핀은 민간아이핀과도 연동돼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한편, 사건 직후 사과하지 않은 데 대해서는 “마지막 점검회의 후 긴급히 해킹 사실을 공개하느라 미처 사과하지 못했다”고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