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태그' 방식으로 공공자전거 대여·반납
입력 2014.11.18 14:34
수정 2014.11.18 14:38
"저비용·고효율 시스템 구축해 생활교통수단으로 정착시킬 것"
서울시가 저비용·고효율의 생활교통수단으로서 공공자전거를 확대하고 본격적으로 관련 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서울시는 18일 ‘공공자전거 확대 계획’을 발표하고 2015년 9월부터 서울시내 5대 거점(4대문 안, 여의도, 상암동, 신촌, 성수동)을 중심으로 2000대의 공공자전거를 보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공자전거를 통해 △자가용 운행비용 절감 △서울시 주차난 해소 △배기가스 감축을 통한 대기환경 개선 △화석에너지 사용감소에 따른 친환경 가치 확대 등 서울시의 교통과 환경 문제를 일부 해소한다는 목적이다.
특히 서울시는 기존 공공자전거 사업 과정에서 시스템 설치와 운영에 지나치게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는 지적을 감안해 스마트폰 등 기존 상용 인프라를 활용한 저비용·고효율 시스템을 도입해 비용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시스템 장비 설치와 공사에 비용이 가중됐던 기존 키오스크(무인단말기 형태의 정보전달 시스템) 대신 스마트폰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해 대여와 반납 절차를 간소화하는 한편, 대량생산이 가능한 상용자전거를 늘려 비용절감을 도모한다는 설명이다.
공공자전거 전용 스마트폰 앱은 만 13세 이상이면 누구나 회원가입을 통해 이용이 가능하며, 자전거 스테이션의 위치와 대여가능 대수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해당 스마트폰 앱을 실행한 뒤 공공자전거에 설치된 단말기에 갖다 대면 곧바로 대여가 이루어지는 원터치 대여서비스도 제공한다.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거나 이용이 어려운 시민들은 공공자전거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과 회원카드를 등록, 대여반납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공공자전거 이용요금은 여의도와 상암동 시범 사업에 적용했던 연 3만원 정도의 가격대로 책정할 예정이다.
이밖에 서울시는 저비용 고효율의 시스템으로 새롭게 추진되는 공공자전거의 조기 성황을 위해 전용 앱을 통한 스토리 및 사진 공모, 홍보대사 및 체험단 모집 등 다양한 이벤트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공공자전거 시스템 모티터링을 통해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추가 수요가 있는 지점을 중심으로 거점을 확대해 2017년도에는 1만대, 2020년에는 2만대 이상으로 공공자전거 대수를 늘려 서울시의 생활교통수단으로서 네트워크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이와 관련, 김경호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자전거는 대도시의 교통, 환경,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최적의 예방적 대안이며 특히 사람중심 교통문화 조성을 위한 가장 중요한 수단”이라며 “저비용 고효율의 공공자전거를 우선 5대 거점에서 성공적으로 정착시켜 서울시내 전역으로 점차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