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호선 스크린도어 고장 매달 100여건…재시공 해야"
입력 2014.09.26 11:02
수정 2014.09.26 11:07
노조 "스크린도어 추진 계획부터 시행까지 문제 많아" 대책 마련 요구
25일 서울 지하철 4호선에서 80대 노인이 전동차와 스크린도어 사이에 껴 숨지는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스크린도어 추진 계획부터 시행까지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해 이에 대한 근본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오선근 서울지하철노조 안전위원장은 26일 라디오 ‘한수진의 SBS 전망대’에 출연해 “스크린도어가 오세훈 시장 때 갑작스럽게 설치가 됐다”며 “스크린도어가 국내에서 최초로 설치가 됐는데 기술적·안전적으로 검증이 안 된 상태에서 영세업체들이 들어왔다”고 말했다.
이명박 정부 당시 4대강 사업으로 공공부문 공기업들의 예산 절감 방침이 내려져 최저낙찰제로 업체 선정이 돼 영세업체들이 많이 낙찰되었다는 게 오 위원장의 설명이다.
그는 “그러다보니 날림공사, 부실공사가 됐고, 심지어 공사하는 과정에서 (영세업체들이) 부도가 나 한동안 방치됐던 경우도 있었다. 공사 후에도 부도가 나서 하자 처리가 되지 않아 다툼이 발생했던 경우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오 위원장은 이 같은 문제가 누적돼 전날 사고가 났던 지하철 4호선의 경우도 매달 스크린도어 장애 고장이 100여건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특히 “어제 사고 난 이수역 같은 경우도 스크린도어가 이상이 있어 점검 중이었던 것으로 이야기를 전달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노동조합에서 (사측에) 여러 차례 재시공, 재공사가 돼야 하고 재시공이 어려우면 철저한 보완공사가 필요하다고 요청하고 있다”면서 아울러 외주 용역에 맡기고 있는 스크린도어 유지보수 관리 제대로 안 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오 위원장은 “근본적인 시설도 문제가 있지만 전문성이 떨어지는 직원들이 유지보수 관리를 하다보니 이중적으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며 재차 재시공 또는 철저한 보완공사와 함께 유지보수 관리 체계도 보완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마지막으로 그는 “안전이 제일 우선이기 때문에 운행에 차질이 발생하더라도 정확한 점검 확인 후 출발하고 운행하도록 회사 차원에서 그러한 방침을 가지고 운행했으면 하는 게 저희들의 바람”이라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