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완성차 "복합할부금융 폐지하라" 산업부에 공식 건의
입력 2014.07.16 09:22
수정 2014.07.16 15:43
완성차 "수수료 부담 가중으로 정상적인 마케팅 활동 어려워"
캐피털 "자동차 구입 가장 유리한 상품…폐지시 소비자 선택권 축소"
국내 완성차 업체들이 '복합할부금융' 폐지를 공식 요구하고 나섰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완성차 업체들을 대변하는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최근 산업통산자원부에 복합할부금융 상품 폐지를 건의하는 공문을 보냈다.
협회는 "복합할부금융 상품들이 확대되면서 자동차 회사들의 정상적인 마케팅 활동과 조직 관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가맹점 수수료 부담도 늘어나 수익성이 감소하고 경영 부담이 가중되는 등 많은 문제점을 유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복합할부금융은 자동차를 구입하는 고객이 캐피털사와 할부 계약을 맺을 때 중간에 신용카드 결제를 끼워 넣어 소비자에게 캐시백 내지 금리 인하 등 혜택을 주는 상품이다. 고객이 신용카드로 대금을 결제하면 이를 할부금융사가 대신 내주고 고객은 할부금융사에 매달 할부를 내는 방식이다.
이 과정에서 자동차 회사는 카드사에 1.9%의 가맹점 수수료를 내야 한다. 카드사는 자동차회사로부터 받은 가맹점 수수료의 0.2%를 고객에게 캐쉬백 형태로 지급한다.
완성차 업체들은 복합할부금융이 자동차 회사들의 수수료 부담만 늘리고 있어 폐지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지난 2005년 도입된 복합할부금융 시장은 2010년 8654억원에서 지난해에는 4조5906억원으로 급성장하고 있다. 그만큼 자동차 회사들이 내야 하는 수수료도 늘어나 2010년 164억원에서 지난해 872억원으로 증가했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자동차 판매에서 가맹점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 정상적인 마케팅 활동에 지장을 받고 있다"며 "국내 완성차는 물론 수입차들도 상황은 마찬가지"라고 전했다.
완성차 업체 중에서도 현대자동차가 복합할부금융 폐지에 가장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현대캐피탈이 주도해온 현대차 할부금융을 삼성카드 등 캐피털사들이 잠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현대캐피탈의 현대·기아차 할부금융 점유율은 2011년 86.6%에서 74.7%로 줄었다.
반면 캐피털사들은 "자동차 구매 결제수단 중 소비자에게 가장 유리한 것이 복합할부금융"이라며 "이를 폐지하면 소비자의 혜택과 선택권이 줄어들게 된다"고 반박하고 있다.
한편, 정부는 중소형 캐피털사들의 현대차 판매를 일부 허용해주는 조건으로 복합할부금융 상품을 단계적으로 폐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