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바다 우리가 지킨다!
입력 2009.11.02 23:06
수정
해군 제1함대, 합동 화생방 훈련...´09 호국 훈련´을 맞아, 군ㆍ관 합동으로 실시
지원정이 함정을 제독하는 모습
해군 제1함대는 10월 30일, ´09 호국훈련´의 일환으로 화생방 정찰 및 제독 작전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합동 화생방 훈련을 실시했다.
해군 1함대 기지전대 화학대와 육군 23사단 화학지원대 장병 등 장병 80여명과 함정 2척, 차량 11대가 동해 군항부두에서 화생방 경보 전파, 화생방 오염여부에 대한 정찰, 오염지역 및 함정에 대한 제독(除毒)훈련, 그리고 인체 및 장비 제독소 운영 등 단계별 절차 숙달 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적기(敵機)의 공습에 따른 대공 경보가 발령되고, 이어서 적기에서 화학탄이 투하되는 상황을 가정하여 이에 대해 대응하는 방식으로 훈련이 진행되었으며, 실제로 CS캡슐을 사용하여 훈련에 참가하지 않는 장병들도 방독면을 착용하고 근무하는 등 화생방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했다.
해군 제1함대 화학대 장병들이 훈련에 참가한 차량을 제독하고 있는 모습
훈련을 주관한 1기지전대장 박창진 대령은 “화생방전이 발생했을 경우 유관기관 간 신속한 전파에서부터, 제독과정, 환자의 후송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인 절차가 매우 중요하다”면서 “유사시 완벽한 승리를 보장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내실 있는 화생방 훈련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데일리안강원=배성수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