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KTC-한국인공지능협회 업무협약 체결

김성웅 기자 (woong@dailian.co.kr)
입력 2025.05.14 18:05
수정 2025.05.14 18:05

AI 분야 시험인증 서비스 공동운영 등 협력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 군포 본원 전경. ⓒKTC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은 (사)한국인공지능협회(KORAIA)와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평가 경쟁력 강화와 신규 시험인증 서비스 공동운영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협약식은 이날 ‘AI EXPO KOREA 2025’가 열리는 서울 코엑스 IR ROOM에서 안성일 KTC 원장, 김현철 KORAIA 협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협약 주요 내용은 ▲산업지능화 시험인증 서비스 운영 협력 ▲AI 모델 및 시스템에 대한 신규 시험·인증 서비스 개발 협력 ▲AI 평가 및 품질 향상을 위한 기술지원 및 교육 협력 ▲AI 분야 활성화를 위한 협력 네트워크 구축 등이다.


AI 예측 결과의 신뢰성과 안전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모델 성능을 판단하기 위한 올바른 기준과 평가 방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명확한 기준과 평가 방법의 부재로 인해 AI의 품질과 신뢰성을 보장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는 개발 기업이 개발 과정 및 실용화 일정 확보에 애로사항으로 작용하고 있다.


양 기관은 ‘산업지능화인증’이라는 원스톱 시험·인증 서비스를 공동 운영해, 인공지능 모델과 시스템의 품질, 성능, 신뢰성을 평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데이터 편향, 신뢰성 등 AI 특유의 위험과 안전 문제를 검증하고, 품질 향상과 현장 애로사항을 해소하겠다는 방침이다.


KTC는 KORAIA가 주최하는 AI EXPO KOREA 2025에 참가해 AI분야를 포함한 다양한 영역에서 시험인증 역량 홍보에 나선다.


AI EXPO KOREA 2025는 2018년부터 개최된 국내 대표 AI 전문 박람회다. 14일부터 16일까지 서울 코엑스(COEX) 1층 Hall A에서 열린다. AI 분야 주요 기관과 기업들이 참여해 최신 기술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KTC는 이번 AI EXPO에서 홍보부스를 마련해 AI의 설계·개발·검증·배포 등 개발 전주기 평가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국내 AI 솔루션 개발사들에게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 품질 확보 및 기술 경쟁력 향상을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안성일 KTC 원장은 “AI, 정보보안, IoT, 스마트가전, 전파통신 분야는 현재 가장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고, 전 세계가 시장 선점을 위해 치열하게 경쟁 중이다”며 “KTC는 첨단산업에서 선도적인 시험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특히 AI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신뢰성을 확보할 다양한 지원 전략을 마련해 국내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돕겠다”고 말했다.

김성웅 기자 (woong@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