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KAI, 이탈리아 항공우주산업 진출방안 제시
입력 2025.01.03 06:00
수정 2025.01.03 06:00
'이탈리아 항공우주산업 진출전략 보고서' 발간
밸류체인 분석서 진출 성공 사례까지 담아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는 우리 기업들의 효과적인 진출을 돕기 위해 ‘이탈리아 항공우주산업 진출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일 밝혔다.
KOTRA 밀라노무역관은 이탈리아 항공우주산업의 우리 기업 진출 기회 확대를 위해 연중 다양한 사업을 추진했다. 그 일환으로 동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는 ▲시장 및 교역 동향 ▲벨류체인 및 주요 기업 정보 ▲필요 인증 ▲진출 전략 ▲협력 사례 등이 포함돼 있다.
이탈리아 항공우주산업은 우리에게는 익숙하지 않지만 그 기원은 15세기 르네상스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깊은 역사를 자랑한다.
1950년대 시작된 항공기 개발의 초기 단계를 지나 현재는 유럽에서 네 번째로 큰 항공기 시장 규모를 형성하고 있다. 향후 연평균 3.6%의 성장이 기대된다.
특히 우주산업 분야는 연평균 10%의 높은 성장률과 관련 종사자 수의 급증 등으로 향후 시장 확대에 대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탈리아는 항공기 제조, 우주 탐사, 방위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강력한 입지를 구축한 항공우주 강국으로 한국과의 협력에도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탈리아 시장에서 한국산 항공기 부분품에 대한 협력 수요와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올해는 비행기 동체와 날개, 드론 등 무인기 부품과 솔루션, 나아가 차세대 헬기 개발 협력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수요가 발생했다.
보고서는 이러한 기회요인 속에서 국내 항공우주 기업이 이탈리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해야 할지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했다.
특히 KAI가 GE Avio 등 이탈리아 주요 기업들과 추진 중인 협력사업을 기술협력의 실제 사례로 상세히 설명했다. 현지 기업과의 협력 정보를 필요로 하는 우리 기업들에게 실질적이고 가치 있는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홍정아 KOTRA 밀라노무역관장은 "이탈리아는 항공우주산업 분야에서 전통적 강국이며 기술력과 시장 수요를 바탕으로 한국 기업과의 협력 기회가 많다"며 "이번 보고서는 한국 기업들이 이탈리아 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기술 협력 및 사업 확장을 구체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KOTRA 무역자료실과 해외경제정보드림 해외시장뉴스 홈페이지에서 PDF로 무료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