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현대차, 탄소저감 열처리 기술 개발…펠리세이드‧쏘나타 적용
입력 2024.12.12 08:55
수정 2024.12.12 08:55
차동 기어 양산시 공정시간 단축 및 탄소배출 저감 열처리 신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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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과 현대자동차가 손잡고 공정시간 단축 및 탄소배출 저감 효과를 내는 열처리 기술을 개발했다.
현대제철은 현대차와 공동으로 탄소저감 열처리 기술을 개발하고 신기술인증(NET : New Excellent Technology)을 획득했다고 12일 밝혔다.
'산업기술혁신 촉진법'에 근거한 신기술인증 제도는 국내 최초로 개발된 기술 또는 기존 기술을 혁신적으로 개선, 개량한 우수 기술로 경제적, 기술적 파급효과가 크고 상용화시 제품의 품질과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을 국가가 공식적으로 인증하는 제도다.
이번에 인증을 획득한 열처리 기술은 현대제철이 기술 설계 및 열처리 양산 설비 최적화를, 현대차는 기술 아이디어 제시 및 부품화 제조 기술 평가를 맡았다.
현대제철은 신규 개발한 열처리 기술을 자동차 차동 기어(좌우 바퀴의 구동력을 분배해 원활한 회전을 가능케 하는 장치) 부품 양산에 적용할 경우 기존 '구상화 열처리 기술'(원활한 철강 가공을 위해 강 내부 탄화물 입자를 구형 조직으로 만드는 열처리 방식)과 동등한 수준의 물성을 구현함과 동시에 공정시간을 78% 단축시키고 탄소배출량을 40% 가량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기술은 2025년부터 양산되는 펠리세이드, 투싼, 쏘나타, 아반떼 등의 차량차동 기어 부품에 적용될 예정이며, 향후 다양한 차량 부품과 중장비, 공작기계 등 타 산업군 제품에 신규 열처리 기술을 확대 적용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독자개발한 열처리 기술에 대한 신기술인증을 획득해 우수한 기술력을 입증했다"며 "차동 기어 외 다양한 소재에 해당 기술을 확대 적용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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