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GTX동탄역’ 바로 앞 ‘삼성SDI’, 1만 배후수요 갖춘 상가 어디?

곽태호 기자 (kwakth@dailian.co.kr)
입력 2024.10.14 16:22 수정 2024.10.14 16:22

‘GTX동탄역’ 일대 1만명 이상 규모의 배후수요가 형성될 전망으로 상가 시장 관심이 뜨겁게 달궈지고 있다. 특히 1만여 배후수요의 중심에는 ‘삼성SDI’, ‘삼성전자’를 비롯한 대기업의 구매력 높은 종사자들이 있어 상권 활성화를 이끌어갈 전망이다.


여기에 ‘GTX동탄역’에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과 ‘수서고속철도(SRT)’ 이외에도 ‘인덕원~동탄복선전철(공사중)’, ‘트램(추진중)’ 등 추가적인 노선이 계획되어 일대 유동인구는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가장 눈에 띄는 상업시설로는 대방건설이 시공하는 ‘동탄역 디에트르 더 플레이스 마당’이 있다. ‘동탄역 디에트르 퍼스티지’ 내 상업시설로 경부고속도로 지하화에 따른 ‘상부 연결도로(일부개통)’와 인접해 ‘GTX동탄역’ 이용객이 집중되는 입지를 갖췄다.


또한 ‘삼성SDI’가 업무시설 전체 동과 상업시설 지상 1~2층(일부)에 들어서(2025년 2월 경 예정) 대기업 고정수요를 확보했다. 업무시설 면적만 약 70,771㎡(구 약 2.1만평)에 달해 인근에 입점한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일부)’ 규모 대비 압도적인 종사자 수요가 확충될 전망이다.


‘삼성SDI’ 입점 시 상시 근무 인력은 2천여명으로 추산되며, 협력사 등을 포함할 경우 수 천명대 규모의 인구가 오갈 전망이다. 또한 인근으로는 ‘동탄역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 5~8차’, ‘동탄역유림노르웨이숲’, ‘동탄역동원로얄듀크비스타 3차’ 등 주거단지가 다수 밀집하여 입주민 수요를 포함할 경우 약 1만여명 이상 규모의 배후수요가 완성될 것으로 보인다. GTX동탄역에서 하루 수천명이 오가는 여울공원으로 향하는 주요 동선 상에 위치해 공원 방문객도 자연스럽게 흡수할 수 있다.


상업시설은 단지 내 상가 등을 중심으로 조성된 인근 상권들의 구심점이 되어 대규모 상권을 형성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췄다는 평가다. 현재 상업시설 내에는 GTX동탄역 서측 역세권 내 유일한 영화관인 메가박스가 입점을 확정했다. 또한 ‘대형 브루잉펍(계획)’, ‘대형 카페 및 슈퍼마켓(계획)’, ‘뷰티&헬스 편집샵(계획)’ 등 다수의 업종도 입점을 계획하여 집객력 높은 중심 상권이 조성될 전망이다.


상가 내 최고 층고는 최고 ‘12.2m(일부호실)’에 달하는 만큼 매장 특색에 맞춰 다양한 연출을 할 수 있어 다양한 업종이 입점할 것으로 기대된다. 상업시설 내 직선으로 뻗은 약 210m길이의 ‘마당길’은 상업시설 입구에서 끝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사방에서 유동인구의 유입이 가능해 내측 상가의 접근성과 가시성을 높인다.

견본주택은 화성시 오산동 일대 10월 말 오픈 예정이다.

곽태호 기자 (kwak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