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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또또’ 유찰, 가덕도신공항…멀어지는 2029년 개항 목표

배수람 기자 (bae@dailian.co.kr)
입력 2024.08.21 08:46 수정 2024.08.21 08:46

10.5조 부지조성공사, 3번째 시공사 찾기 ‘실패’

포스코이앤씨, 현대건설 컨소에 새로 합류

“공사 난도, 촉박한 공기…사업계획 현실적으로 조정해야”

가덕도신공항이 첫삽을 뜨기 전부터 난항을 겪고 있다.ⓒ국토부

가덕도신공항이 첫삽을 뜨기 전부터 난항을 겪고 있다. 핵심 사업으로 꼽히는 부지조성공사를 위한 시공사를 좀처럼 찾지 못하고 있어서다.


앞서 두 차례 시공사 선정 입찰이 유찰되면서 국토교통부는 입찰 요건까지 완화해 재입찰에 나섰지만, 세 번째 입찰 역시 유찰되면서 2029년 개항 목표 달성 역시 불투명해졌다.


2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19일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공사는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단독으로 사전심사신청서를 제출해 유찰됐다. 지난 6월 2차 공고에 이어 이번에도 현대건설 컨소시엄만 유일하게 참가 의향을 밝혔다.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공사는 활주로와 계류장, 여객터미널 등 공항시설과 항만 외곽시설, 교량 등 설비를 짓는 사업이다. 전체 사업비 14조4913억원 중 78.1%인 10조5300억원이 투입되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앞서 두 차례 경쟁구도가 성립하지 않아 유찰을 거듭하자, 국토부는 업계 의견을 반영해 3차부터 입찰 참가 조건을 일부 완화했다. 컨소시엄 구성에 시공능력평가 상위 10위권내 건설사를 2곳만 허용하던 것에서 3곳으로 확대하고, 공사기간도 착공 후 6년에서 7년으로 연장했다. 설계기간은 10개월에서 12개월로 늘렸다.


그럼에도 3차 입찰에 기업들의 참여율은 저조했다. 이번 3차 입찰에는 포스코이앤씨가 현대건설 컨소시엄에 합류한 것이 유일한 변화다.


포스코이앤씨가 컨소시엄에 추가로 참여하면서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10대 건설사의 지분도 변동을 보였다. 주관사인 현대건설의 지분은 당초 33.3%에서 25.5%로, 대우건설은 24.0%에서 18.0%로 각각 줄었다. 양사의 줄어든 지분은 포스코이앤씨 몫(13.5%)으로 돌아갔다. 이밖에 각각 4%씩 지분을 나눠 가진 중견업체들의 지분은 그대로 유지됐다.


입찰 조건이 완화되면서 일부 대형건설사가 관심을 보이기도 했으나, 경험 있는 업체들로 컨소시엄을 새롭게 구성하기에는 물리적인 시간이 부족했단 목소리가 나온다.


사업 전반에 대한 높은 난도와 촉박한 공사기간 등 여전히 사업 리스크가 존재한단 점도 부담이다. 이 때문에 포스코이앤씨 역시 새 팀을 꾸리기보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에 합류하는 쪽을 택했을 거란 관측이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사업 규모도 상당히 큰 데다 공사 자체 난도가 높고 공기는 촉박해 뒤늦게 관심이 생기더라도 컨소시엄을 새로 만들어 응찰하기에는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다”며 “통상 대규모 SOC 사업은 공구분할 방식으로 진행하는데 10조원이 넘는 초대형 사업을 단일공구로 추진한다는 것 자체가 부담”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3차 입찰 역시 유찰로 돌아가자 조달청에 즉각 재공고를 요청했다. 입찰 조건은 3차와 동일하다. 사업 참여를 원하는 업체는 사전심사 신청서 및 공동수급 확약서를 오는 9월 5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재공고를 통해 경쟁을 유도해 우수한 업체를 선정하고 사업자가 선정되면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과 협력해 건설자동화설비 도입, 최신공법 적용을 통한 공기 단축 등 2029년 개항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재입찰에 나서더라도 경쟁구도가 성립되긴 힘들 거란 반응이 지배적이다. 업계에선 2029년 조기 개항 목표를 현실에 맞게 재설정하고 바다를 매워 공항을 짓는 가덕도신공항 사업의 특수성 등을 고려해 적정 공사비를 책정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이미 계획보다 부지조성공사 착공이 늦어지게 된 상황에서 준공 일정을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건 욕심이다. 공사 난도가 높은 것을 고려하면 촉박한 공기로 부실시공 위험만 키우게 될 수 있다”며 “수의계약으로 전환하지 않고 경쟁입찰을 그대로 가져가겠다면, 사업 계획을 현실에 맞게 조정하고 기업들의 참여를 독려할 만한 유인책을 더 마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배수람 기자 (bae@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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