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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라에 이어 충남 금산서도 전기차 화재

허찬영 기자 (hcy@dailian.co.kr)
입력 2024.08.06 19:54 수정 2024.08.06 19:54

화재 1시간 37만에 진압…인명 피해는 없어

차체 하부에서 불 시작…배터리 문제로 판단

6일 오전 충남 금산군 금산읍의 한 주차타워 1층에 주차 중이던 전기차 하부에서 불이나 소방대원들이 불을 끄고 있다.ⓒ충남 금산소방서

인천 전기차 화재에 이어 충남 금산에서도 주차 중이던 전기차에서 불이 났다.


6일 경찰과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5시쯤 금산군 금산읍의 한 주차타워 1층에 주차 중이던 차에 불이 나고 있다는 주민 신고가 접수됐다.


출동한 소방당국은 소방차 등 장비 12대와 인력 35명을 투입해 1시간 37분 만에 불을 껐다. 불로 인한 인명피해는 없었다.


소방당국은 불이 옆 차량으로 번지지 않게 조치하고, 화재 진압 도중 전기차를 견인차로 주차타워 밖으로 빼낸 뒤 불을 완전히 꺼 추가 피해를 막았다.


경찰에 따르면 해당 차종은 기아 EV6 모델로 화재 당시 충전기가 꽂혀있었다. 이 차를 임차해서 타고 다녔던 A(50대)씨는 "전날 오후 7시쯤 정상적으로 주차하고 충전기를 꽂았다"고 진술했다.


중국산 배터리를 이용했던 인천 전기차 화재와 달리 이번 화재의 기아 EV6는 SK온에서 생산한 국산 배터리를 탑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6일 오전 5시쯤 충남 금산군 금산읍의 한 주차타워 1층에 주차 중이던 전기차 밑에서 불이나 소방대원들이 불을 끄고 있다.ⓒ연합뉴스

경찰은 배터리가 내장된 전기차 하부에서 불이 시작된 점 등을 토대로 배터리 문제로 인한 화재로 보고 있다. 충남경찰청 과학수사대는 이날 오전 11시쯤부터 1시간가량 현장 감식을 진행했다.


전문가은 완충 뒤 불이 난 상황이라 충전 당시 연결장치 문제보다는 배터리 자체 문제일 가능성이 더 크다고 조언했다.


이호근 대덕대 교수는 연합뉴스에 "통상 국과수를 거치지 않고 이해당사자인 제조사에 보내는 경우가 많지 않지만, 해당 전기차의 하부만 불에 타 차체 내부 프로그램이 살아있을 가능성이 높다"며 "배터리 전력잔량(SOC), 내장 메모리 분석 등은 제조사가 더 정확히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산, 국산을 떠나 배터리가 노후되면 음극 표면에 결정이 생기는 덴드라이트 현상으로 화재 위험이 커진다"며 "완충됐다 하더라도 배터리가 조금씩 방전하며 차체 전력 흐름이나 내부 시스템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 경우 배터리 충전을 85%까지만 하고, 급속 충전보다는 완속 충전을 하는 것이 배터리 노후화에 따른 화재를 막을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허찬영 기자 (hcy@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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