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메프 사태 검찰‧법원 손으로...장기전 돌입에 제조사 피해 우려
입력 2024.08.01 07:04
수정 2024.08.01 07:04
검찰 본격 조사 돌입, 법원은 기업회생절차 심사
미지급 사태 길어지면 상품 공급한 제조사로 2차 피해 가능성
티몬·위메프(티메프) 사태가 장기전에 돌입했다.
대금 미지급 사태로 피해를 입은 소비자와 판매자 등 피해자들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들에게 물건을 판매한 제조사까지 2차 피해가 확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티몬과 위메프는 지난 29일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했다.
당일 오전 구영배 큐텐 대표가 사재를 출연해 피해복구에 나서겠다는 입장문을 발표한 지 몇 시간 만에 일어난 일이다.
그간 침묵을 지키던 구 대표의 입장문에 피해자들은 잠시 안도하는 듯 했지만 이어진 회생절차 신청 소식에 절망감을 더 커졌다.
같은 날 피해자들은 서울강남경찰서에 구 대표와 티몬·위메프의 대표이사, 재무이사 등 총 5명을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사기·횡령·배임 혐의로 고소·고발했고, 검찰에서도 전담 수사팀을 꾸리는 등 본격 조사에 들어갔다.
사태 발생 초기에는 소비자, 판매자들이 직접 위메프와 티몬을 찾아가 환불을 요청하는 수준이었지만 갈수록 문제가 심각해지자 현재는 법원과 검찰의 손에 키가 쥐어졌다.
피해 보상 등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정이지만 피해 복구에 대한 시간이 길어지게 되면서 제조사 등으로의 2차 피해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티메프에 입점해 상품을 판매하는 대부분의 셀러들이 중소상공인이다 보니 당장 몇 달치의 대금 지연에도 도산 가능성이 제기된다.
문제는 셀러 뿐만이 아니다. 셀러들이 상품을 공급받는 제조사까지 대금 지연 사태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정부가 파악한 티메프의 대금 미지급 업체는 제품·서비스 판매자와 전자지급결제대행(PG)사를 포함해 최소 6만여 곳으로 추정된다.
5월 미지급액만 2100억원 수준이고, 공격적으로 프로모션을 했던 6~7월 대금까지 포함하면 최대 1조원이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여기에는 규모가 큰 가전, 가구 제조사부터 여행, 식품, 문구, 전통시장 등 중소 제조사까지 사실상 전 분야가 망라돼 있다 보니 사태가 길어질수록 피해 규모는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티메프와 함께 큐텐 그룹 계열회사로 있는 인터파크커머스와 AK몰에서도 대금 일부 정산이 지연됐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다.
이와 관련 구 대표도 지난 30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현안 질의에서 "그럴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한 바 있다.
일부 상대적으로 규모가 큰 기업들은 자체적으로 대책을 내고 일부 손실을 감수하고 있지만 그렇지 않은 곳은 위기감이 높아지는 분위기다.
침대업계 1위인 시몬스의 경우 오는 8, 9월 두 달간 티몬 측으로부터 지급받아야 하는 정산 금액만 10억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소비자 피해를 줄이기 위해 소비자 결제가 끝난 취급액 4억원 상당의 제품 배송을 마무리하는 등 선제적으로 소비자 보호에 나서고 있다.
야놀자 플랫폼은 티몬, 위메프에서 야놀자의 숙소 및 레저 상품을 예약 및 결제해 사용이 어려워진 8만여 고객에 예약 금액만큼 애놀자 포인트로 보상한다. 총 50억원 규모다.
상품 판매자들을 대상으로는 사용 처리된 상품에 대해 야놀자 플랫폼에서 전액 부담해 정상적으로 정산한다. 기존 미정산 대금 등을 포함하면 약 300억원 수준으로 예상된다.
반면 중소 규모 여행사들은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대부분 7월 결제 상품에 대해서는 여행사가 책임을 지고 일정을 진행하고 있지만 미정산에 따른 손실액이 커지고 있어 당장 다음달부터는 자사 사이트에서 재결제를 해야 정상적으로 이용이 가능한 상황이다.
여행업계 한 관계자는 “규모가 작은 여행사들은 상품 구성을 위해 모객부터 하고 나중에 정산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되는데 두 달 넘게 대금이 미뤄지면 자금 사정이 급격히 나빠질 것”이라며 “이들이 무너지면 여행사로부터 대금을 받아야 하는 호텔, 항공사도 미지급 문제에 시달릴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