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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진 김병철·지성우·차기환 이사 "공영방송 품격 걷어찬 MBC 보도, 심판 면할 수 없어"

박상우 기자 (sangwoo@dailian.co.kr)
입력 2024.04.05 10:29
수정 2024.04.05 10:30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여권 이사들, 5일 성명 발표

MBC본사 주변에 걸려 있는 권태선 방문진 이사장 퇴진 요구 현수막.ⓒMBC노동조합(제3노조)

MBC는 대선 또는 총선을 앞두고 교묘한 방법으로 또는 노골적으로 우익 정당에 불리하거나 편파적인 보도를 한 전력이 여러 차례 있는데 이번 2024년 4월 총선을 맞이해서도 여전히 그런 전철을 밟고 있다. 과거의 대표적인 사례를 들자면, 1997년, 2002년 김대업 병풍 보도, 2020년 총선 시 최경환 전 부총리가 신라젠에 65억원 투자했다는 허위 보도를 했다. 김대업은 형사 처벌을 받았고, 최경환 전 부총리에 대한 보도에 대하여는 MBC가 패소하여 5천만원의 손해배상판결을 받았다. MBC는 2022년 대선 투표 3일전 당시 김만배, 신학림의 근거 없는 녹음 테이프트를 뉴스 타파의 보도를 인용하는 방식을 빌어 마치 당시 윤석열 후보가 대장동 비리를 덮어준 것인 양 허위 보도를 했다. 이 보도에 대하여2023년 9월경 현재 김만배와 신학림의 정치 공작 의혹이 제기되어 이미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 과징금의 중징계를 받았고, 현재 수사도 진행되고 있다.


이번 2024년 4월 총선을 앞두고 MBC는 본사, 지사를 할 것 없이 교묘한 방법으로 불공정한, 편파 부실 보도를 하고 있다. 그러한 보도들에 대하여 문제점을 지적당하고서도 피해를 입은 후보자, 정당 또는 기타 피해자에게 사과를 하는 것이 아니라 자사의 보도가 정당하다고 강변하는 행위를 반복하고 있다.


MBC뉴스데스크는 2024년 4월 2일 더불어 민주당 김준혁 후보의 ‘이대 초대 총장 김활란이 이화여대생을 미군에게 성상납했다’는 취지 사실로 물의를 빚고 있다고 보도하면서, 화면에 ‘국민의 힘’ 정당 로고를 사용하였다. MBC뉴스데스크는 4월 4일 국민의 힘이 김준혁 후보의 발언을비판한다는 것을 보도하기 위해 이대 로고와 함께 이를 사용했다고 변명하고, 나아가위 보도에 대하여 선거방송심의위원회에 이의를 제기한 여당 ‘국민의 힘’이 로고가 등장한 맥락을 무시한 채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다고 조롱하는 듯한 논평까지 하였다. SBS나 KBS는 김준혁 후보 발언을 보도하면서 ‘국민의 힘’의 로고를 사용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이화여대생, 여성단체 등의 비판을 상세히 보도했다. 위 발언의 직접적인 피해를 입은 당사자는 이화여대이므로 당연히 그렇게 보도하는 것이 정상적인 보도이다. MBC의 변명은 ‘도태우 후보’의 발언을 보도할 때 ‘국민의 힘’ 로고를 화면에 도배하다시피 여러 개를 배치한 것과 극명한 대조를 이루고 있다. 도태우 후보의 발언을 민주당이 비판할 때 그 화면에 민주당 로고를 사용하여 보도했는가 스스로 자문해 보아야 할 것이다.


MBC 뉴스데스크는 지난 2월 27일 일기예보를 하면서, 난데없이 파란색 ‘1’ 숫자를 크게 부각하면서 미세농도가 1까지 떨어졌다고 하고 서울은 ‘1’이라고 발언하는 장면을 방송하였다. 그 날 서울 시내의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1이 아니었으므로 뉴스가치도 없는 내용이었고, 미세먼지 보도라면 ‘미세먼지 농도’임을 표시하는 자막이나 단위를 표시하였어야 할 것이나 전혀 그런 것도 없었다. 이 보도에 대하여 선거방송심의위원회에서 심의를 개최하였는데, 취재센터장 박범수는 ‘가벼운 날씨 보도에 정치 프레임을 씌우는 것은 부당하고 국민 수준을 낮게 보는 것’이라고 항의하다가 ‘관계자 징계’라는 중징계를 받았다.

지난해 11월 22일MBC노동조합(제3노조)은 상암동MBC본사 주변에 권태선 방문진 이사장과 안형준 사장 퇴진을 요구하는 현수막을 게시했다.ⓒMBC노동조합(제3노조)

MBC는 선거철을 맞이하여 유권자들이 불공정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내용을 보도하면서, 해당 보도 기사의 맥락을 보거나 프로그램의 성격에 비추어 회사가 그런 의도가 없이 보도한 것임을 알아주어야 한다고 강변하고 있는데, 시청자가 그런 양해까지 할 의무도 없고, 그런 이해를 요청하는 것 자체가 공정하고 객관적인 방송을 하여야 할 공영방송으로서의 품격을 잃어버린 것이다.


심지어, 최근 ‘MBC 경남’(대표이사 이우환)은 총선 투표 참여 캠페인 연속 기획 보도를 했는데 그 중 6회 보도에서 ‘공공요금 인상’, ‘기름값 최고치 기록’, ’가정용 전기요금 최대치 전망‘ 등을 열거한 뒤 북소리를 내 보내고 ’선택 2024 당신에겐 힘이 있다‘라는 자막을 띄웠다. 이러한 보도는 공정한 투표 참여 캠페인이 아니라 야당의 선거 선전이라고 해도 무방할 것이다. ’원전 산업 파괴로 인한 전기요금 인상‘, ’재개발 비리‘, ’의전원 및 로스쿨 부정 입학‘, ’권력형 사기 대출‘, ’다단계 사기 피해자를 울리는 전관예우‘ 이런 자막을 내보내고 투표 참여를 독려하는 방송을 하면 어떤 반응을 보이겠는가? 야당이 선거 참여 캠페인을 빙자한 편파 방송, 선거 개입이라는 격렬한 항의를 할 것이고 그런 항의가 정당하다고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또 MBC는 지난 3월 31일 ‘MBC스트레이트’ 프로그램에서 작년에 있었던 KBS의 신보도 지침을 윤대통령의 언론 장악 의도라고 하며 공영방송 장악 문건 실체 밝히라는 민주당의 입장을 보도하면서도 같은 공영방송인 KBS가 이는 사실무근이라며 MBC에 대한 법적 대응을 하겠다는 보도는 전혀 없었다.


MBC노조는 현재 단체협약상 규정된 보도국장, 편성국장, 제작담당 국장 등에 대한 임명 동의제 및 중간평가제를 이용하여 방송사의 운영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MBC노조가 가입한 전국언론노조는 강령상 정치위원회를 두고 민주노총, 진보정치세력과 연대하여 노동자의 정치세력화를 추진하고 진보정당 활동 관련 교육 선전 등을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MBC 직원이 어느 노조에 가입하는가는 직원의 선택에 맡겨져 있고, 노동조합이 정치적 활동을 하는 것도 법령의 테두리 안이라면 보장될 수 있으나, MBC 임직원이 뉴스, 시사 프로그램 등을 제작, 보도할 때에는 공영방송사의 직원으로서 회사의 제작가이드라인이나 사규 등을 준수하여야 할 것이고, 뉴스, 시사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노동자의 정치세력화를 꾀하고 진보정치세력과의 연대를 추진하는 등 방송을 노조의 정치도구로 악용해서는 아니된다. 위에서 인용한 많은 사례들이 어느 정파에게 유리한 편파적인 보도인가는 자명하며, 더구나 위 강령을 고려하면 방송을 정치적 도구로 이용하고 있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


MBC 임직원들이 개인의 정치적 소신,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양심에 따른다는 자의적인 명분을 내세워 공영방송으로서 지켜야 할 공정하고 객관적인 방송을 차버린다면, 국민들로부터 준엄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는 점을 강력히 경고한다.


방송문화진흥회 이사 김병철

이사 지성우

이사 차기환

박상우 기자 (sangwoo@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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