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의정부시, 마을버스 준공영제로 공공버스 시대 열어

오명근 기자 (omk722@dailian.co.kr)
입력 2024.02.06 10:34
수정 2024.02.06 10:34

5일부터민락‧고산지구~장암역 공공버스 운행

의정부시 마을버스 준공영제로 주요 노선 주도적 관리

서울 출‧퇴근 민락‧고산 주민 7호선 접근성 향상

경기 의정부시는 서울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의 교통 편의를 위해 5일부터 민락‧고산지구와 장암역을 연계하는‘의정부01번 공공버스’노선 운행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의정부시 제공

의정부01번 공공버스는 의정부시에서 처음으로 시도하는‘준공영제 마을버스’로 시가 주도적으로 버스 노선을 소유하고 관리한다.이를 통해 버스 이용의 안전성,정시성,신속성을 높여 시민들에게 보다 질 높은 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의정부01번 공공버스는 총7대가 15~17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첫차는 오전5시30분,막차는 오후10시30분에 출발한다.


요금은 기존 마을버스(성인 카드기준1450원)와 동일하다.노선은 활기체육공원‧우미린아파트앞을 기점으로 장암역 종점까지 총17개 정거장으로 구성했다.


이 노선의 구간은 세부적으로 활기체육공원‧우미린아파트앞을 기점으로 민렉엘레트19단지~민락교~정음마을고산1‧2단지~훈민초교~고산대방노블랜드아파트~더플래티넘아파트~고산대광로제비앙‧고산센트레빌아파트~고산더라피니엘‧고산수자인디에스티지1단지~고산수자인디에스티지아트포레~고산지식산업센터~의정부교도소~만가대사거리~쌍암사입구를 거쳐 장암역까지 운행한다.


국토교통부로부터 ‘광역교통 집중 관리지구’로 지정된 고산지구는 타 지역에 비해 교통 접근성이 매우 열악하다.


시는 중앙정부와 5차례 실무회의를 진행하는 등 지속적으로 교통 개선을 요구해 왔다.이에 국토교통부는 고산지구 교통 개선을 위한 다양한 보완대책을 발표,그 일환으로 시가 이번‘의정부시 공공버스’운영을 추진했다.


앞서 시는 민락‧고산지구 주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의정부 시내를 경유하는1-7번△

당고개 및 노원역을 경유하는1-8번△도봉산역을 경유하는1-9번 시내버스를 비롯해△잠실역까지 운행하는G6100번 광역버스를 지속 증차해 왔다.


이번 공공버스 신설로 서울로 출퇴근하는 민락‧고산 주민들의 7호선 전철역 접근성이 대폭 강화될 예정이다.


의정부시는 의정부01번 노선을 준공영제 시범노선으로 지정해 운행 후, 의정부 특성에 맞는 준공영제 정책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오명근 기자 (omk722@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