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블록체인 게임 히트작 대거 등장”
입력 2023.12.15 16:10
수정 2023.12.15 16:18
블록체인게임연합, 2023 산업현황 보고서 발표
블록체인 산업이 지속 발전해옴에 따라 내년 다수의 블록체인 게임 히트작이 등장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블록체인게임연합(BGA)은 이같은 내용이 담긴 ‘2023 산업 현황 보고서’를 15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는 70여 개국 390개 회원사와 110명 개인회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올해 블록체인 게임 산업에 대한 생각과 2024년 업계 전망이 담겼다.
BGA에 따르면 블록체인 게임 업계는 ▲웹2 게임사의 블록체인 기술 도입 ▲블록체인 게임 플레이와 그래픽의 개선 ▲대형 게임 프랜차이즈의 블록체인 기술 도입 등을 블록체인 게임 산업을 발전시키는 3가지 주요 요소로 언급했다.
응답자 중 76.2%는 블록체인 기술이 게임 아이템 소유권을 이용자에게 부여했다는 점을 블록체인 게임의 가장 큰 이점으로 꼽았다. 전통 게임사에 의해 통제되던 게임 아이템의 소유권이 이용자에게 이전되며 게임 간의 상호 운용성, 게임의 호환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및 수익화 전략 등에서 많은 가능성을 열어줬다고 평가했다.
올해 블록체인 게임 업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는 응답자의 19.8%가 전통 게임 스튜디오의 블록체인 게임 출시라고 답했다. 15.2%는 웹2 게임의 웹3 게임으로의 전환, 9.3%는 주류 브랜드 또는 유명인의 대체불가토큰(NFT) 활용이라고 답했다.
특히 BGA는 블록체인 산업이 발전해온 결과로 내년에는 블록체인 게임 히트작이 대규모로 등장할 것이고, 수백만 명의 이용자를 웹3로 끌어들이는 등 다양한 변화가 도미노 효과처럼 발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블록체인 게임 업계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최고의 게임은 가장 재미있고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이라며 “블록체인 기술이 게임 내 경제를 현실 경제와 연결해, 이미 좋은 게임을 더욱 훌륭한 게임으로 만드는 방법을 보여 주면 블록체인 게임 산업이 더욱 활성화될 것"이라고 전했다.
얏 시우 애니모카 브랜드 공동 창업자는 “게이머들 사이에서 소유권은 블록체인 게임의 핵심 가치, 나아가 웹3 전반에 걸친 핵심 가치”라며 “게이머에게 소유권을 부여함으로써 더욱 생생한 게임 경험과 혁신을 선사하는 단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