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 도심지 ´군부대 이전(일명, HID)´ 합의
입력 2008.10.09 16:12
수정
50년 속초시민숙원사업 군부대 내년부터 본격 이전, 2011년까지 완료
속초시 금호동 중심지 위치한 군부대 이전 합의 협약식을 10월 8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채용생 속초시장과 군부대와 체결하였다.
속초 시내 중심 한가운데 위치한 군부대의 이전 합의 협약식이 8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채용생 속초시장과 군부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속초시 금호동 중심지 위치한 군부대는 청초호 해안선을 끼고 있는데 속초시 개발과 해안 관광발전에 큰 장애요인이 되어 왔으나 군부대 이전 결정이 이루어짐에 따라 속초시민의 50년간 오랜 숙원을 해결하게 되었다.
내년 본격적인 이전사업에 착수해 2011년까지 사업을 완료 할 군부대 이전 사업은 국방부와, 기획재정부 승인을 거쳐 이루어 졌으며, 군부대와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현 군부대의 시설 중 이전이 불가한 일부 시설은 최대 집중화하여 최소로 존치시키고, 이전이 가능한 주거용 시설은 철거하며, 기타 군사시설은 기존의 관련 부대시설을 현대화 내지는 보강하는 방향으로 하기로 했다.
또한 이에 필요한 대체시설은 속초시가 군부대로 부터 양여 받는 비용의 범위 내에서 대체시설을 제공하되, 이중 주거용 시설은 속초시 관내 아파트를 구입하여 제공하는 등 기부 대여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청초호 해안선을 끼고 있는데 속초시 개발과 해안 관광발전에 큰 장애요인이 되어 왔으나 군부대 이전 결정이 이루어짐에 따라 속초시민의 50년간 오랜 숙원을 해결하게 되었다.
따라서 속초시는 올해 이전을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착수, 내년 상반기 중 완료한다는 목표로 추진 할 계획이며 2009년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가 늦어도 2011년까지는 모든 사업을 마치고 토지를 양여 받을 계획이다.
그간 개발 잠재력이 풍부한 지역임에도 군부대가 위치하여 개발이 지연 되었던 군부대 인접지역이 도로개설과 더불어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본지역의 양측에 대형 주차장이 조성됨은 물론 개발에 장애가 되었던 모든 문제가 해결됨으로써 지역의 발전이 가속화 될 것으로 기대되며, 청초호 유원지에서 금호 주차장 간 해안도로를 개설함으로써 청초호 해안도로 개발에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됐다.
본 사업이 완료되면, 청초호유원지에서 금호주차장을 경유하여 시내 중심지를 연결할 수 있는 해안 관광순환도로로 개설되어 속초시가 의욕 적으로 추진 중인 설악 로데오거리와 연계하여 효율적인 교통인프라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