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군-연천교육지원청 학교복합시설 공모사업 선정
입력 2023.09.15 13:55
수정 2023.09.15 15:23
경기 연천군은 연천교육지원청과 협력 사업으로 추진 중인 에듀헬스케어센터 건립 사업이 ‘2023년 학교복합시설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교육부 주관 학교복합시설 공모사업은 학교와 지역에 필요한 교육․돌봄, 문화, 체육시설이 포함된 복합시설의 설치 및 운영을 통해 늘봄학교에 대한 안정적 지원과 더불어 학교 밖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올해 교육부는 ‘에듀헬스케어센터 건립사업’을 포함한 총 39개의 사업을 선정했다.
연천군과 연천교육지원청은 정부의 국정과제인 국가교육책임제 강화로 교육격차 해소와 모두를 위한 촘촘한 스포츠 복지를 실현하고, 인구소멸 문제 해결 및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한 지역의 교육․돌봄, 문화, 체육시설 건립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학교복합시설 사업추진팀을 구성했다.
지난 8월에는 학교복합시설 건립을 위한 기본 협약을 체결함으로써 양 기관 간의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총사업비 360억원으로 조성될 ‘에듀헬스케어센터’는 수영장, 볼링장 등 체육시설과 도서관, 커뮤니티 공간을 비롯한 주민 편의시설, 돌봄과 AI, 코딩 등 미래지향적·맞춤형 방과후 프로그램 제공을 위한 시설을 고루 갖추고 전곡읍 (구)사랑초등학교 부지에 지하 1층․지상 3층의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이는 이번에 선정된 경기도의 6개 학교복합시설 건립사업 중 가장 큰 규모이며, 교육부의 예산 지원 또한 180억 원으로 가장 많다.
안선근 교육장은 “연천군과 협력을 통해 추진하는 연천 최초의 학교복합시설에서 AI, 코딩, 빅데이터 등 디지털 인프라가 구축된 방과후 과정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배움의 경험이 더 확대되고, 학부모의 돌봄에 대한 부담 경감과 더불어 연천교육이 지역과 상생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