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평가원 "9월 모평, EBS 연계 체감도 높여 출제"

김하나 기자 (hanakim@dailian.co.kr)
입력 2023.09.06 10:36
수정 2023.09.06 10:38

"교육부 '사교육 경감 대책' 따라 적정 난이도 문항 고르게 출제"

"핵심·기본적 내용 출제"…EBS 연계율 50%, 전년도 수능과 같아

2024학년도 6월 평가원 대비 모의고사ⓒ사진공동취재단

대학수학능력시험 주관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6일 시행된 2024학년도 수능 9월 모의평가에서 킬러문항을 없애고 EBS 연계 체감도를 높였다고 밝혔다.


복수의 언론보도에 따르면 평가원은 이날 오전 배포한 '9월 모의평가 출제방향' 자료에서 "교육부의 '사교육 경감 대책'에 따라 소위 '킬러문항'을 배제했으며 공교육 과정에서 다루는 내용만으로도 변별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정 난이도의 문항을 고르게 출제했다"고 밝혔다.


평가원은 "학교 교육을 통해 학습된 능력 측정을 위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춰 출제하고자 했다"며 "특히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함으로써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국어영역과 영어영역은 출제 범위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해 출제했고, 수학영역, 사회·과학탐구 및 직업탐구 영역,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사고력 중심의 평가를 지향하고자 했다고 평가원은 설명했다.


평가원은 또한 "9월 모의평가 시행계획에서 발표한 바와 같이 EBS 연계교재에 포함된 도표, 그림, 지문 등 자료 활용을 통해 연계 체감도를 높여 출제하고자 했다"며 "연계는 영역/과목별 특성에 따라 개념, 지문·자료, 핵심 제재 등을 활용하거나 문항을 변형하는 간접 방식으로 이뤄졌다"고 덧붙였다.


다만, EBS 연계율 자체는 영역/과목별 문항 수 기준 50%로 전년도 수능과 같다.

김하나 기자 (hanaki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