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인천시, 안전망 강화위해 365일 응급병상 운영

김성웅 기자 (lyeksw53@dailian.co.kr)
입력 2023.04.24 15:45 수정 2023.04.24 15:45

24일, 4개 의료기관과 정신응급병상 운영 협약 체결

인천시는 24일 신속하고 적절한 정신응급대응 체계 구축을 위해 정신응급병상 운영 의료기관 4개소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정신응급병상 운영 기관으로 선정된 인천참사랑병원(2병상), 글로리병원(2병상), 삼정병원(1병상), 마음편한병원(1병상)은 업무 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365일 24시간 응급병상을 운영한다.


이들 병원은 또 정신건강 위기상황 발생 시 공조를 통해 자살시도자 또는 정신질환자의 신속한 치료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안전망 강화에 협조키로 했다.


24시간 정신응급병상은 자‧타해 위험이 있는 시민이 정신의료기관의 보호가 필요할 때, 병원을 순회하거나 방황하는 일 없이 즉각 입원, 치료받을 수 있도록 사전에 준비된 응급병상이다.


시는 기존 정신응급병상 4병상을 운영해 왔으나 응급입원 조치율 향상 등 응급상황 시 더욱 신속하고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해 이번에 6병상으로 확대, 운영키로 했다.


24시간 정신응급병상은 112경찰과 119소방, 정신건강 위기상담전화에서 정신과적 위기상황이 발생하면 환자상태 위기 평가를 통해 정신응급병상 운영기관으로 의뢰하게 되고 상주하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입원 및 치료를 받게 된다.


입원한 정신응급환자는 응급처치 및 치료와 정신과적 입원유형에 따른 적정서비스 제공, 퇴원 후 지역사회 정신건강서비스 연계 등의 서비스가 제공된다.


김석철 시 보건복지국장은 “이번 사업에 민간 정신의료기관이 적극적으로 동참해 준 것에 대해 감사드린다”며 “응급입원이 필요로 하는 시민들이 병원을 순회하거나 방황하는 일 없이 신속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고 시민의 정신건강과 안전이 확보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인천시가 정신응급병상 운영 의료기관 4개소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정신응급병상 운영 의료기관 4개소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인천시 제공

김성웅 기자 (lyeksw53@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