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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제2의 힙지로·만리동길 만든다"…25개 골목상권 지원

박찬제 기자 (pcjay@dailian.co.kr)
입력 2023.03.09 15:39
수정 2023.03.09 15:40

골목상권, 자치구별로 1곳씩 선정 방침…골목당 1억원 투입

올해부터 현장 상인 목소리 반영…일회성 넘어선 지원모델 적용

내달까지 지원할 골목상권 공개 모집…선정 골목에 맞춤형 컨설팅



서울시청 ⓒ연합뉴스

서울시가 제2의 '힙지로'와 '만리동길'을 만들기 위해 자치구별로 1곳씩 총 25개의 골목상권을 선정하고 골목당 1억원씩 투입할 계획이라고 9일 밝혔다.


시는 지난 2016년부터 작년까지 '골목상권활성화 사업'을 실시, 총 85개 골목상권에 대해 2400여건의 컨설팅과 2600여건의 노후시설 개선을 완료했다. 지난 해부터는 골목의 경관을 바꿀 수 있는 조형물과 축제‧행사 개최 등 다양한 홍보‧마케팅도 지원 중이다.


은평구에 위치한 '불광동 먹자거리'와 강북구의 '장미원 골목시장'에는 브랜드아이덴티티(BI)와 캐릭터 개발을 지원해 특색있고 통일성 있는 상권 이미지를 구축했다. 관악구의 '행운동 골목상권(관악구)'은 버스킹과 1일 강습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축제와 행사를 개최할 수 있도록 도와 젊은 층의 유입을 늘렸다.


시는 올해의 경우 현장 상인의 목소리를 반영해 일회성이나 단순 시설지원을 넘어 골목상권 활성화를 오래 유지될 수 있는 체계적이고 좀 더 정교한 지원모델을 적용할 방침이다. 지역 상인들의 역량을 강화해 자생력을 키워주고 골목상권의 인프라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내달까지 공개모집과 별도 심의를 병행해 자치구별 1곳의 골목을 선정한다. 선정대상은 전통시장이 아니며 상권 내 생활밀접업종 점포가 최소 50개 이상 최대 300개 이하인 곳만 해당된다.


선정된 골목은 올해 12월까지 총 1억원의 예산을 지원해 집중적으로 돕는다. 구체적으로 시는 상인들이 상권을 스스로 발전시킬 수 있는 역량 강화를 위한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한다. 상권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상인들이 협력해 상권을 변화시켜 나갈 수 있도록 상인 조직화 및 네트워크 형성도 돕는다.


또 컨설팅 결과를 반영한 점포 시설과 운영방식 개선에 필요한 교육비, 간판교체비용 등도 점포당 최대 100만 원까지 지원한다. 아울러 시민들이 이용할 편의시설과 휴게공간도 확충할 방침이며, 사회관계망(SNS)에 올리기 좋은 조형물과 포토존, 거리디자인 등 공간연출을 지원해 시민들의 방문을 늘릴 계획이다.


올해 말 지원이 완료된 후에도 상인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하고 체감 매출, 유동인구 등 효과분석을 통해 최장 1년간 홍보 및 조직화 등 후속 지원도 이어나간다.


자세한 내용은 3월 중 서울시(www.seoul.go.kr) 또는 서울신용보증재단(www.seoulshinbo.co.kr)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업과 관련된 문의전화는 서울신용보증재단 상권지원센터(☎ 02-2174-5718)로 하면 된다.

박찬제 기자 (pcjay@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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