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고충민원 처리실태 평가 5년 연속 '최우수' 선정
입력 2023.02.15 13:09
수정 2023.02.15 13:09
부천시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주관하는 '2022년도 고충민원 처리실태 평가'에서 5년 연속 최우수 등급인 '가'등급 기관으로 선정됐다.
15일 시에 따르면 국민권익위원회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 의뢰해 고충민원과 관련한 적극행정 추진 노력도, 지방옴부즈만 활성화 등 3개 지표를 평가했다. 이후 전문가의 서면심사와 고충민원 만족도 조사를 거쳐 기관별 등급이 최종 결정됐다.
이번 평가는 총 304개 기관을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시는 고충민원처리 활동에 대한 평가결과에서 동일 평가군 75개 기관 평균 점수(70점대)보다 월등히 높은 최고점수(98.75점)를 받아 그룹 내 1위를 차지했다.
시는 올해 고충민원 서비스의 품질과 대민 접근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옴부즈만 현장사무실 운영을 강화하고 다각적인 고충민원 해소 창구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또한 고충 민원에 대한 갈등 조정 및 중재자로서의 역할 수행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세심하고 신속·공정한 민원처리를 통해 민원인들의 고충 해소에 매진해 시민들로부터 더욱 신뢰받는 행정조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