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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별내선·도봉산~옥정선 등 6개 광역철도 사업 속도내

오명근 기자 (omk722@dailian.co.kr)
입력 2023.02.09 10:54
수정 2023.02.09 18:22

내년 상반기 별내선 개통 예정 등 경기도 직접 시행 철도건설사업 속도를 내

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3개 철도사업 연내 기본계획 승인 신청적극 추진

경기도가 추진하는 광역철도 건설사업이 속도를 낼 예정이다.

경기도는 대규모 택지개발에 따른 도민 교통불편 해소와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올해 별내선 등 6개 광역철도 건설사업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9일 밝혔다.

ⓒ9일 오후 경기 양주시 고읍동 장거리 교차로에서 도봉산~옥정선 광역철도 건설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다.

6개 사업은 별내선, 도봉산~옥정선, 옥정~포천선과 3기 신도시 철도사업인 고양은평선, 강동하남남양주선, 송파하남선 등이 해당되며 공사지연 등 공정이 차질없이 진행될 예정이다.

사업별 추진 현황을 살펴보면 먼저 별내선은 서울시 암사동과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동을 연결하는 총 12.8㎞ 구간의 8호선 연장사업이다.

현재 공정률은 90% 수준으로 내년 상반기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

3공구 지반침하 발생,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레미콘 수급 문제로 공사가 지연되는 등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그러나 도는 올해 시설공사를 완료하고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거쳐 이르면 내년 상반기에 개통하는 데 차질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별내선이 개통될 경우 별내‧갈매‧다산신도시 등 경기 동북부 지역 대규모 택지지구의 교통정체 해소는 물론 남양주시~구리시~서울시 간 도시기능 연계로 경기 동북부 지역이 발전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봉산~옥정선은 7호선 도봉산역에서 의정부시 장암역과 탑석역을 거쳐 양주시 고읍지구까지 총 15.1km를 연결하는 노선이다. 2026년 말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 토지 보상과 지장물 이설 지연으로 사업 기간이 당초 2025년에서 2026년으로 1년 연장될 계획이지만 도는 추가인력 투입 등을 통해 공기를 단축할 방침이다.

ⓒ경기도가 추진 중인 6개 광역철도 노선도. 경기도 제공

세 번째 옥정~포천선은 서울 지하철 7호선 연장구간인 도봉산~옥정선에서 포천시 군내면까지 7호선을 다시 17.1km 연장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10월 기본계획이 승인됐으며 현재 3개 공구로 분할 해 공사 발주 중이다. 도는 2029년 준공을 목표로 조속한 사업추진을 위해 설계·시공 일괄입찰(턴키) 방식으로 추진하고 있다.

7호선 연장은 경기북부 주민들의 숙원사업으로 북부지역 교통인프라 개선과 지역 경제 활성화, 균형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3기 신도시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인 광역철도 3개 사업도 올해 차질없이 추진된다.

3개 사업은 ▲서부선을 고양시 창릉지구에 연장하는 고양은평선 ▲9호선을 남양주시 왕숙지구에 연장하는 강동하남남양주선 ▲3호선을 하남시 교산지구에 연장하는 송파하남선이다.

지난해 3개 사업에 대한 기본계획 수립용역에 착수한 도는 올해 주민공청회 등을 거쳐 기본계획(안)을 수립, 국토교통부에 승인 신청을 할 예정이다.

구자군 철도건설과장은 “경기도는 2021년 개통된 하남선 등 여러 철도사업을 직접 시행하며 경험과 노하우를 쌓아왔다”며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도민들에게 양질의 철도서비스가 신속히 제공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오명근 기자 (omk722@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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