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산업계 곡소리 어쩌나”…화물연대 총파업 닷새째

오수진 기자 (ohs2in@dailian.co.kr)
입력 2022.11.28 11:09 수정 2022.11.28 23:03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물류 차질 본격화…곳곳 출하 중단

28일 첫교섭…정부 '업무개시명령' 카드로 협상 난항 예상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의 파업으로 24일 경기도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서 화물차들이 멈춰서 있다. ⓒ데일리안 김민호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의 파업으로 24일 경기도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서 화물차들이 멈춰서 있다. ⓒ데일리안 김민호 기자

24일부터 시작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의 총파업으로 산업계 곳곳에서 비명이 터져 나오고 있다. 물류 차질이 본격화되면서 우려가 현실화된 것이다. 28일 화물연대와 정부와의 첫 교섭이 예정됐지만, 정부의 '업무개시명령' 암시로 화물연대가 반발하면서 이른 시일 내 파업이 종료되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날 업계에 따르면 부산·울산·포항·여수를 중심으로 파업 강도가 높아지면서 닷새 째 물류 운송 차질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피해 상황이 점차 심각해지고 있다며, 육상화물운송분야 위기경보단계를 '경계'에서 '심각'으로 올렸다. 정부는 위기 발생 때 '관심'→'주의'→'경계'→'심각' 4단계로 이뤄진 위기경보체계를 발동한다.


앞서 화물연대는 국토부가 지난 6월 약속한 안전운임제 영구화와 품목확대를 들어주지 않는다며, 총파업에 나섰다. 국토부는 그런 약속은 하지 않았을 뿐더러, 안전운임제는 3년 연장하되 품목 확대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정부가 ‘업무개시명령’ 카드를 꺼내면서 양측의 갈등은 최고조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계 전반적으로 피해가 발생한 가운데 특히 포항철강산업단지 내 공장을 둔 철강업계에서의 피해가 극심하게 나타났다. 포항지역은 전국에서 5번째로 물동량이 많은 곳이다.


이번 총파업으로 현대제철에서는 하루 평균 약 5만t 규모의 출하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동국제강의 출하량도 평소 대비 절반 이상 줄어들었다. 세아제강도 제품 출하를 중단한 상태다.


포스코는 포항제철소 수해복구를 위한 설비자재의 입출고 운송이 가능토록 협조를 지속적으로 요청을해 현재 복구용 자재만 들어오고 있는 상황이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폭격을 맞은 수준”이라며 “출하 자체를 못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복수의 관계자는 “부산이나 포항 등 밑쪽에서의 파업 강도가 세 제품이 아예 나가지를 못하고 있다”며 “사실상 원재료를 들여오는 것도, 만드는 제품이 나가는 것도 힘든데 재고를 쌓을 공간조차도 모자라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는 현장에서 보통 파업에 참가하지 않는 분들이나, 협력사 재원 등을 이용해 최대한 수급을 맞추고 있는데, 1~2주내로 해결되지 않으면 이 마저도 힘들 것 같다”고 우려를 표했다.


게다가 대처할 방안도 마땅히 없어 속수무책 당하고만 있다. 결국 국토교통부와 화물연대의 협의가 중요하기에, 국토부의 입장만을 지켜보고 있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지금으로서는 정부의 대응이 가장 중요하다”며 “업무개시명령을 내리든, 화물연대와 합의를 하든 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닥친 피해는 크게 없지만,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정유업계에서도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유업계 관계자는 “사태가 장기화될지 우리도 예의주시 중”이라며 “그래도 지난 6월 사례가 있기에, 항상 공장 생산을 위해 안전재고와 적정재고를 유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지금은 이 상황을 유지하고 있지만, 언제 긴급한 사태가 발생할지 모르니 모니터링 중”이라고 했다.


한편, 화물연대와 국토부는 28일 오후 2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총파업 시작 후 첫 교섭에 나선다. 김태영 화물연대 수석부위원장과 구헌상 국토부 물류정책관이 참석할 것으로 관측된다.

오수진 기자 (ohs2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