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생명, 상품개발 프로세스 디지털 전환 박차
입력 2022.10.10 10:23
수정 2022.10.10 10:23
NH농협생명이 상품개발 프로세스 디지털 전환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농협생명은 사업 추진 핵심 파트너로 ㈜메인라인을 선정하고 인공지능(AI) 기반 상품개발을 위한 작업에 돌입했다고 10일 밝혔다. 농협생명은 이번 디지털 전환의 핵심 목표로 ▲상품개발 프로세스 혁신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업무 관리 시스템 수립 ▲빅데이터를 활용한 AI 기반의 차세대 상품개발 방법론 기반 수립 등을 꼽았다.
현재 상품개발 단계에서는 ▲기초문서 관리 ▲보험료 계산 ▲기존 상품 개정 및 갱신 작업 등에 막대한 인력이 투입돼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보험 상품의 특성상 수십년 간 지속 관리해야 하는 상품이 누적돼 투입 인력과 비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번 사업으로 도입하는 ㈜메인라인의 마이크로 큐브 플랫폼 솔루션을 적용할 경우 자동화와 디지털화를 통해 실시간으로 처리 가능한 업무가 상당 수 늘어난다. 상품개발 및 개정 건수 증가에 따른 업무 부담 경감을 이루고 신상품 개정 및 갱신에 대응할 수 있는 상품개발 프로세스를 새롭게 구축할 계획이다.
또 디지털화된 모든 자료와 산출물은 자사 내부망 업무 포탈을 통해 농협생명 모든 부서에 가장 최신의 자료로 공유된다. 상품개발자는 시스템 도입으로 노동 집약적인 업무 대신 부가가치가 높은 상품 기획 및 개발 업무에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농협생명 상품개발부 담당자는 "향후 IT 기술을 활용해 보험상품 기초서류의 모든 핵심 정보에 대해 텍스트 마이닝, 자연어 처리, 병합, AI 딥러닝을 실행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신상품 개발 시 담당 직원이 사업 최적화 시뮬레이션만 수행하면 AI가 문서 작성 등 그 외 모든 작업을 진행한 후 개발원과 연계해 내부 결재 및 공시까지 자동으로 동작하게 하는 시스템 구축도 가능한 시기가 올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