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네이버 제2사옥, 세계 첫 '로봇 친화형 건물' 인증

최은수 기자 (sinpausa@dailian.co.kr)
입력 2022.04.11 17:06 수정 2022.04.11 17:06

최우수 등급 획득…"최고 수준 첨단 인프라"

사단법인 스마트도시협회가 11일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협회 사무실에서 로봇 친화형 건축물 인증 수여식을 개최하고, 최우수 등급을 수여한 네이버 제2사옥 '네이버 1784'에 인증서와 인증패를 수여하고 있다.ⓒ네이버

네이버 제2사옥이 세계 최초 로봇 친화형 건물로 인증 받았다.


사단법인 스마트도시협회는 11일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협회 사무실에서 로봇 친화형 건축물 인증 수여식을 개최하고, 최우수 등급을 수여한 네이버 제2사옥 '네이버 1784'에 인증서와 인증패를 수여했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 실시된 로봇 친화형 건축물 인증에는 네이버 1784가 최초로 도전했다. 지난 6일 서면평가 및 현장실사를 통해 최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로봇 친화형 건축물 인증은 세계최초로 시도되는 사업으로, 두 차례에 걸친 전문가 세미나 및 국회 세미나를 통해 공론화 됐다.


이번 인증은 앞선 세미나에서 공론화된 인증지표를 바탕으로 스마트도시협회의 사설인증으로 실시됐으며, 진화 단계에 있는 인증지표를 실제 건축물에 적용해 평가함으로써 로봇 친화형 건축물 인증이 향후 국가 공인인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


평가에 활용된 인증지표는 건축·시설 설계, 네트워크 및 시스템, 건축 운영 관리, 로봇 지원 및 기타 서비스 4개 부문, 25개 평가 범주로 구성된다. 필수 범주를 모두 만족한 건축물의 경우 평가를 통해 획득한 점수에 따라 최우수·우수·일반 등급이 부여된다.


건축, 정보통신, 로봇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들은 “네이버 1784는 네트워크 및 시스템 측면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첨단 인프라를 갖추고 특히 로봇이 인식하는 정밀지도와 측위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다”며, “또한 건축·시설 설계 및 운영관리 측면에서 로봇을 위한 이송 중 출도착지의 유효폭이 확보되고 있으며 이동형 서비스 로봇의 승강기 이동 지원 서비스를 잘 제공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인증수여식에서 인증서를 전달한 황귀현 스마트도시협회 전무이사는 “로봇 친화형 건축물 사설인증의 첫 사례로 네이버 1784가 최우수등급을 받은 것을 축하하며, 로봇 친화형 건축물의 지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은수 기자 (sinpausa@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