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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로 본 해양수산 경제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입력 2022.01.03 13:31
수정 2022.01.03 13:31

KMI, 해양수산, 국내경제에 미치는 영향 분석

수출입 화물운송 99.8%

5대 수출식품 중 김·참치 3,4위 차지

코로나로 독도 방문객 3분의1로 줄어

우리나라 수출입 화물 운송의 99.8%는 해운에 의존하고 있으며, 국민의 4분의 1 이상이 연안 지역에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인당 수산물 연간 섭취량은 69.9kg로 육류 섭취량을 상회하고 있으며, 1인 1일당 단백질 공급량의 18.7%를 수산물이 책임지고 있다.


이 같이 해양수산이 국내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한국수산개발연구원(KMI)에서 각종 통계 분석을 통해 제시했다.


KMI에 따르면, 국제화물 수송량 및 비중이 지난해 전체적인 물량은 전년 대비 소폭 줄었지만 해운이 차지하는 물량과 비중은 99.76%로 여전히 절대 다수를 차지했다. 해운을 통해 지난 한 해 12억7623만t을 실어날랐으며 항공으로는 307만톤(0.24%)을 처리했다.


우리나라 10대 수출품목은 2019년에 이어 2020년에도 반도체, 자동차, 석유제품 순이었으며, 그 중 수출품목 1위인 반도체는 수출금액이 2위인 자동차 보다 2.65배 높은 992억 달러를 달성했다.


10대 품목에 해양수산 분야로는 선박해양구조물 및 부품이 4번째로 올랐으며 198억 달러의 수출을 보였고, 그 뒤를 합성수지, 자동차 부품, 평판디스플레이 및 센서, 철강판, 컴퓨터, 무선통신기기가 이름을 올렸다.


어가 소득과 어업생산액 및 부가가치도 소폭 상승했다.


2020년 평균 어가소득은 5319만원으로 집계돼 전년 대비 477만원, 9.86% 증가했고, 이는 한 해 농가소득(4503만원) 보다 816만원 높았다.


어업생산량은 8조7580억원을 기록하면서 전년 보다 4.67% 증가했고, 어업부가가치는 14.34% 증가한 3조3080억원으로 총부가가치 생산비중이 전년 대비 0.02%p 상승한 0.18%를 기록했다.


농림수산식품 수출 순위로는 2020년 기준 5대 수출품목에 김과 참치가 포함돼 각각 3위와 4위를 차지했다.


농림수산식품 수출입 통계 ⓒKMI

최근 3년간 김과 참치의 수출액을 보면, 김은 2018년 5억2560만 달러에서 2019년 5억7920만 달러, 2020년 6억40만 달러를 넘어서며 3.7% 증가한 반면, 참치는 6억1770만 달러에서 5억7160만 달러, 5억2800만 달러로 7.6%가량 감소했다.


우리나라 수산물 총 수출과 수입액은 2020년 기준 수출액은 23억500만 달러였으며 수입액은 56억 달러로, 각각 7.89%, 3.33% 전년 대비 줄어들었다.


연안 인구과 귀어인 수는 조금씩 늘었으며, 어가 인구는 최근 3년간 줄었다.


2020년 기준 73개 연안 시군구에는 전국 인구의 27.3%인 1416만 명이 거주하면서 전년 대비 약 32만4000명(2.3%)가 늘었고, 귀어인 수는 전년 보다 0.8% 증가한 967명으로 집계됐다.


어가인구는 2020년 기준 전년 보다 15.3% 감소한 97만1000명으로 집계돼 최근 3년간 감소세가 지속됐다.


국민 1인당 수산물 연간 섭취량은 2019년 69.9kg으로 전년 보다 2.2% 증가했고, 이 중 어패류가 60.5%, 해조류가 39.5%를 차지하며 전년 보다는 각각 1.2%, 3.8% 증가했다.


연안 여객선 이용객과 독도 방문객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감소했다.


2020년 기준 연안여객선 이용객은 1만603명으로 2019년 보다 27.3% 줄었고, 독도 방문객은 2019년 대비 16만8807명(65.4%)이 감소한 8만9374명으로 집계돼 평년 방문객의 3분의 1수준으로 줄어들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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