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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해명은 직원 ‘일탈’…“장애 예방 프로세스 강화하겠다”(종합)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입력 2021.10.29 19:00 수정 2021.10.29 19:01

네트워크는 야간작업 원칙…관리·감독 소홀 인정

“테스트베드 구축해 재발 방지 최선…보상책 마련”

구현모 KT 대표가 지난 28일 서울 종로구 KT혜화타워(혜화전화국) 앞에서 25일 발생한 KT의 유·무선 인터넷 장애와 관련해 취재진에 답변하고 있다.ⓒ국회사진취재단

KT가 최근 발생한 전국적인 인터넷 장애에서 네트워크 작업이 주간에 진행된 것이 상식에 어긋난다는 지적이 제기되자 ‘직원의 일탈로 이뤄진 예외적인 사례’라고 해명했다.


KT는 29일 공식 입장문을 통해 “일반적으로 KT 네트워크 장비와 관련된 작업은 야간에 진행하는 것이 원칙이며 작업계획서를 제출·승인한 이후 KT 직원의 입회 하에 진행된다”고 밝혔다.


이는 정부의 사고 원인 조사 결과 발표에 대해 추가 설명을 덧붙인 것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날 KT 네트워크 장애 사고 원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장애는 지난 25일 오전 11시 16분부터 12시 45분까지 약 89분 동안 발생했다.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은 작업자의 단순 실수에 의한 것으로 드러났다.


홍진배 과기정통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당사자(협력사 직원)와 관리자에게 직접 확인한 결과 사실 야간작업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기 때문에 주간작업을 선호했던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허성욱 과기정통부 네트워크정책실장은 “네트워크 작업을 할 때 야간에 해야 하고 작업 후 1~2시간 테스트를 한 뒤 오픈하는 것이 기본 상식”이라며 “예를 들면 파란불에 신호등 건너라는 것과 똑같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KT는 “이번 장애는 야간작업으로 승인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위반해 주간에 작업이 이뤄졌고 KT 직원도 이를 양해하고 관리 감독을 소홀히 했다”며 “일탈이 이뤄진 예외적인 사례이며 앞으로 이런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프로세스를 강화겠다”고 설명했다.


홍진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이 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본관 브리핑룸에서 ‘KT 네트워크 장애 원인분석 결과’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

KT는 재발방지를 위해 현재 서울 서초구 우면동 KT 연구개발센터에서 테스트베드를 운영하고 있다. 해당 테스트베드는 실제 환경과 동일하게 적용된 모델실로 연동 사전에 네트워크 작업의 안정성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회사는 “해당 테스트베드는 현장까지 확산되지 않았으나, 이번 일을 계기로 전국단위로 적용해 이와 같은 장애가 재발하지 않도록 만전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사고 로그기록을 분석한 결과 부산국사에서 기업 망 라우터 교체 작업 중 작업자가 잘못된 설정 명령을 입력했고, 이후 라우팅 오류로 인해 전국적인 인터넷 장애가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KT 네트워크 내에 있는 내부 프로토콜은 잘못된 데이터에 대한 안전장치 없이 전국을 모두 하나로 연결하고 있었다. 결국 1개 라우터의 잘못된 라우팅 경로 업데이트가 연쇄적으로 전국에 확대된 것이다.


회사는 “KT의 전국망은 크게 센터망-중계망-엣지망으로 구성되고 라우팅 오류 확산 방지 기능은 센터망과 중계망 단위에는 이미 적용돼 있다”며 “이번에 전국적 장애를 야기한 엣지망 단위 라우팅 오류도 국지적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엣지망에도 적용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다시 한번 이번 장애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을 통감하고 불편을 겪으신 고객들께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며 “재발 방지 대책을 면밀히 수립하고 피해 보상 방안도 최종 결정되는 대로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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