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올해 가장 많이 즐긴 생활 스포츠 '자전거'…'골프 앱'도 인기

최은수 기자 (sinpausa@dailian.co.kr)
입력 2021.09.03 10:34
수정 2021.09.03 10:36

NHN DATA, 스포츠·생활체육 분야 빅데이터 분석 공개

가장 많이 검색한 키워드 '자전거'…상품 구매 금액도 가장 높아

골프 앱도 인기…LG유플러스 'U+골프', 스포츠 앱 설치 1위

2021년 월별 스포츠 관련 주요 키워드 유입 순위.ⓒNHN 데이터

한국인이 가장 많이 즐기는 생활 스포츠는 자전거로 조사됐다. 또 최근 국내 골프 시장 호황 영향으로 골프 관련 앱의 인기가 높아지는 추세다.


3일 NHN 데이터(DATA)는 데이터 통합 관리 솔루션 '다이티(Dighty)’를 활용해 스포츠 관련 웹·앱 데이터를 분석한 ‘인사이트 리포트: 스포츠·생활체육 편’을 공개했다. 이번 리포트는 올해 웹사이트에서 발생한 스포츠 관련 키워드 유입 데이터 140만개와 상품 구매 데이터 13만개, 스포츠 업종 앱 설치 데이터(안드로이드)를 분석했다.


키워드 유입 데이터 분석 결과, 올 들어 지난 7월까지 가장 많이 검색된 스포츠 관련 주요 키워드는 ‘자전거’였다. ‘자전거’는 올 상반기 매월 스포츠 관련 키워드 유입 수 순위 1~2위를 유지했다. ‘자전거’의 뒤를 이어 '수영복', ‘요가복', '등산화’ 순으로 키워드 유입 수가 많았다.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지갑을 여는 스포츠도 자전거로 나타났다. 용품, 의류, 강습 등 관련 상품의 평균 구매 금액이 가장 높은 종목은 자전거로, 소비자들은 자전거 관련 상품을 구매하는 데 평균 11만5000원을 지불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테니스’가 8만8000원, ‘골프’가 7만9000원으로 뒤를 이었다.


스포츠 관련 앱 설치수 톱 20.ⓒNHN 데이터

7월 기준 스포츠 관련 앱 중 설치 수가 가장 많은 앱은 LG유플러스의 골프 서비스 플랫폼 ‘U+골프’로 1위를 차지했다. 설치 수 10위권에는 ‘U+골프’를 비롯해 ‘골프존’, ‘스마트스코어’ 등 골프 관련 앱 3개가 포함됐다.


골프 관련 앱 설치자는 40대가 47%로 전체 연령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남성이 75%로 여성보다 많았다. 다만 골프 예약 플랫폼의 이용 주연령층은 앱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골프존 티스캐너’ 앱은 40~50대 설치자 비중이 60%로 가장 큰 반면, ‘카카오골프예약’ 앱은 20~30대 설치자 비중이 62%에 달했다.


NHN DATA 측은 “위드 코로나 국면을 앞두고 일상에서 즐기는 스포츠 트렌드와 생활체육 산업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 지 데이터를 통해 살펴보고자 했다”며 “자전거, 수영, 요가, 등산 등 기존 취미 스포츠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골프 산업 내 모바일 플랫폼의 영향력을 엿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최은수 기자 (sinpausa@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