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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준표 "하늘길·바닷길 열어 부산 전체를 첨단산업기지로 만들겠다"

데일리안 부산 =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입력 2021.09.02 03:32
수정 2021.09.01 23:08

"가덕도 활주로 연장해 전세계 취항

북극항로 기착지로 동북아 물류기지

엑스포 이후 발전까지 준비하겠다"

'메가시티'론은 "지역민 현혹" 일축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홍준표 전 대표가 1일 오후 부산 남천동 국민의힘 부산시당 강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홍준표 대선캠프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홍준표 전 대표가 부산을 방문한 자리에서 관문공항 가덕신공항과 북극항로 기착지 부산항으로 하늘길과 바닷길을 열어 2030년 부산엑스포를 넘어선 부산의 장기 발전 비전을 제시하겠다고 약속했다.


지역 정치권에서 논의되는 부산·울산·경남 '메가시티'론에 대해서는 대전·세종·청주 충청권 메가시티론과 같은 지역민 현혹에 불과하며, 아무런 시너지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국민의힘 홍준표 전 대표는 1일 오후 부산 남천동 부산시당 강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부산시민들의 염원인 가덕도 신공항 건설 예정지를 가보고 왔다"며 "부산은 대한민국 제2의 도시고, 앞으로 남부 지역의 최대 경제 중심지로 성장할 곳"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내가 하는 약속은 시장·도지사들이 하는 약속과는 달리 대통령으로서의 약속"이라며 "대통령 후보로서 대통령이 되면 부산을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간담회 모두발언에서 홍 전 대표는 가덕신공항을 통한 세계로의 하늘길, 그리고 북극 항로를 통한 유럽으로의 바닷길을 강조했다. 이렇게 해야 부산 전체가 첨단산업기지이자 동북아의 물류 중심지가 될 수 있고, 그래야 2030년 부산엑스포를 유치하더라도 이후 시설물 활용 걱정이 없는 장기 발전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홍준표 전 대표는 "가덕도 신공항은 활주로가 3500m로 돼있는데 3800m 이상이 돼야 대형 항공기가 안전하게 이착륙할 수 있어 세계 전역을 직항으로 갈 수 있다. 우선 활주로를 300m 더 늘려야할 것"이라며 "바다와 바로 붙어있는 샌프란시스코 공항에 이착륙 사고가 많이 나서 취항을 꺼리기 때문에 (바다와 붙어있는) 가덕 신공항도 안전조치를 강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가덕신공항이 개항하면 김해국제공항은 수도권의 김포공항~인천공항처럼 이원화해서 운영할 게 아니라, 공항을 폐항하고 그 부지를 배후 첨단산업단지로 활용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홍 전 대표는 "수도권 땅 한 평이 1000만 원을 넘어가면서 공장을 지을 수가 없기 때문에 이미 부지 조성이 다 돼있는 김해공항 부지를 활용해서 대한민국 첨단산업을 모으자"며 "첨단산업이 모이면 필요한 인력을 지역 대학에서 산학협동으로 공급하는 시스템을 만들어 지방대학도 발전하고 부산 전체가 거대한 첨단산업기지가 될 수 있다"고 제안했다.


'바닷길'에 대해서는 "10년 내의 북극항로가 열리면 부산항에서 네덜란드까지 가는데 10일 이상이 단축되고 물류 비용이 30% 이상 줄어든다"며 "유럽으로 가는 물류들이 상하이 푸동항이 아니라 부산항으로 몰려들면, 부산이 동북아 대규모 물류집하장이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부산엑스포는 대통령이 되면 바로 추진하겠지만, 문제는 엑스포 이후"라며 "국제행사를 추진한 뒤에 시설물 활용 계획이 제대로 서있지가 않은데, 엑스포 이후의 부산 발전 상황에 대해서 미리 준비하고 계획해야 더욱 부산시민을 위한 행사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대통령 후보로서의 국가적 차원에서 부산 발전 방안'을 공약한다고 전제한 홍준표 전 대표는 이후 기자들과의 문답에서 지역 정치권에서 논의되는 메가시티 관련 질문이 나오자 혹독한 평가를 내렸다.


홍준표 전 대표는 "부울경 메가시티를 이야기하니 충청도에서도 대전·세종·청주를 메가시티한다더라"며 "단순한 도시연합에 불과한 것을 가지고 무슨 시너지 효과가 있겠느냐. 시도민들을 말로써 현혹하는 것이고 실효성이 없다"고 평가절하했다.


아울러 일부 도시들이 연합하는 '메가시티'보다는 근본적으로 행정체계를 개편해 국가와 40여 개의 지방자치단체가 있는 게 적절하다고 내다봤다. 중앙정부 밑에 50개의 주(州)가 있는 미국이나, 47개의 도도부현(都道府県)이 있는 일본과 유사한 구조를 제시한 것으로 보인다.


홍 전 대표는 "이제는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인데 100년 전에 있었던 시·군~도~국가의 체계를 왜 계속 가져가야 하느냐"며 "도(道)를 없애고 전국을 40여 개의 지자체로 통폐합하고 그 위에 국가인 2단계 행정구조로 가자"고 제시했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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