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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 전기차 폐배터리 거점수거센터 본격 운영 시작

장정욱 기자 (cju@dailian.co.kr)
입력 2021.08.26 10:32 수정 2021.08.26 09:22

미래폐자원 거점수거센터 준공

전기차 폐배터리 회수·매각

미래폐자원 거점수거센터 운영 체계. ⓒ환경부

환경부는 26일 전기차 보급 확대로 늘어나는 폐배터리 회수·재활용체계를 지원하기 위해 전국 4개 권역에 미래폐자원 거점수거센터를 준공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사업비 171억원을 투입한 미래폐자원 거점수거센터는 경기 시흥시와 충남 홍성군, 전북 정읍시, 대구 달서구 등에 들어선다. 운영은 한국환경공단에서 맡는다.


거점수거센터는 전기차 소유자가 정부에 반납하는 폐배터리를 회수해 잔존가치를 측정한 뒤 민간에 매각하는 등 재활용체계 유통기반 역할을 한다.


환경부는 “현재 전기차 폐배터리 반납대상은 2020년까지 보급된 13만7000대”라며 “지난 7월 말 기준 반납대수는 648대”라고 설명했다.


거점수거센터는 연말까지 시범운영을 거쳐 성능평가와 매각절차를 확정한 후 민간매각이 허용되는 내년 1월부터 정식 운영한다.


이를 위해 환경부는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제주·경북·울산 산업화센터, 시험검사 전문기관, 재활용기업 등과 협의체를 구성·운영해 각계 의견수렴을 거쳐 운영 제반규정을 마련하고 있다.


환경부는 거점수거센터 운영을 통해 배터리 재활용산업을 활성화하고 나아가 순환경제 구축에도 이바지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8월 26일 오전 경기도 시흥시에 위치한 수도권 거점수거센터를 방문하여 운영 준비상황을 살펴봤다.


수도권 거점수거센터는 폐배터리 반입검사실과 성능평가실, 보관시설 등으로 구성됐다. 건물 총면적은 1480㎡로 폐배터리 1097개를 동시에 보관할 수 있다.


반입검사실에서는 폐배터리에 개별 관리 코드를 부착하고 파손이나 누출 여부 등의 외관 상태를 검사한 후 안전조치를 한다.


성능평가실에서는 충·방전기로 잔존용량과 잔존수명 등을 측정해 재사용 가능성을 판정하고 그 결과는 매각가격 산정에 반영한다.


보관시설에는 물류자동화설비를 도입해 입출고 관리효율을 높이고 만일의 화재에도 상시 대응이 가능한 능동적인 화재대응시스템을 갖췄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배터리의 제조부터 재활용까지 선순환 생태계 조성을 통해 재활용사업을 신성장산업으로 창출하겠다”며 “미래폐자원 거점수거센터가 지렛대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정욱 기자 (cju@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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